91년 3월 지방의회 선거와 95년 6월 단체장 선거를 통해 우리나라의 지방자치가 다시 역사속에 등장했다.
 기대보다는 우려속에 출발한 지방자치였지만 11년이 지난 오늘날에는 우리의 정치 행정은 물론 국민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몰고 오면서 21C 우리나라가 새로운 도약을 위한 가장 성공적인 제도개혁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95년 자치단체장이 직접 선출되면서 이러한 변화가 보다 가속화 되었고 “지방화”의 추세는 거역할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이제 지방자치의 핵이라 할 수 있는 민선3기 출범을 맞았다.
 민선2기까지가 민선자치의 준비과정이었다면 이제는 과거 중앙정부 주도하에 의한 획일적인 경영방식에서 탈피해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자기변신과 끊임없는 개혁으로 생산성 향상과 고객(주민)이 요구하는 행정 서비스를 창출해야 한다는 과업을 보다 구체적인 대안과 물증을 수요자인 주민에게 보여주어야할 시기에 봉착한 것이다.
 급변하는 행정환경속에서 세계화, 지방화(Glocalization)를 동시에 추구해야만 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그 동안의 짧은 민선자치를 근간으로 단순히 주변 환경에 순응하는 차원을 뛰어 넘어 스스로 자기변신과 끊임없는 개혁으로 생산성 향상과 고객이 요구하는 행정서비스를 창출해야 하는 지방자치발전의 혁명기에 도래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지난 관선시대와는 달리 구민이나 각계각층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내 세우고 지역현안에 대해 공동으로 해결하려는 욕구가 날로 증대하면서 민원의 양도 그만큼 복잡 다양해졌다.
 이러한 시기에 민선 자치단체장의 역할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성공적인 지방자치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을 이끌어 가는 자치단체장의 올바른 역할정립이 중대하다 하겠다.
 ?주민의 기대심리와 민선단체장의 고민
 ?많은 우려 그리고 불충분한 여건속에 출발한 지방자치가 민선3기를 맞이한 지금 짧은 기간에 놀라울 정도로 달라진 지방행정의 모습을 우리는 확인할 수 있다.
 과거 임명단체장의 제1지향점은 중앙정부의 의지와 임명권자의 의중파악이었다. 따라서 관선단체장에게는 장마철 침수지역 확인하는 것보다 임명권자에게 올리는 보고자료 작성이 더 중요한 일이었고 임명권자의 의중파악이 최대의 과제였다.
 그러나 민선자치 시대의 개막은 이러한 불합리한 행정방향을 완전히 바뀌어 놓았다. 주민의 생활현장 곳곳마다 민선단체장은 직접 방문하여 쓰레기는 잘 수거되고 있는지, 가로등은 잘 작동되는지, 수돗물은 잘 나오는지 등을 일일이 체크하고 주민의 의견을 듣고 그것을 행정에 반영하고 또 그 결과를 확인해야 만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자치단체장이 실시한 모든 시책의 최종 평가자는 그 지역 주민이며 주민들은 선거로써 단체장을 심판하기 때문이다.
 지방자치의 가장 큰 장점은 과거 중앙집권적 행정의 획일성을 극복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행정을 펼쳐 지역 주민의 행정 수요를 정책에 최대한 반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지역주민들은 자치단체장을 뽑을 때 많은 기대와 희망을 걸고 그것들이 조속히 가시적으로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이것은 지방자치를 시작해 정착해 나가는 단계로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지방자치단체는 작은 돛단배 같이 선장의 뜻으로 바로 진로방향과 목표가 바뀌고 그 성과가 바로 나타난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작은정부지만 복잡다양하고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만큼 큰 항해를 해야하는 항공모함 같은 존재로 여겨야 한다.
 따라서 인기만을 찾아 근시안적인 행정 마인드로 지방정부를 운영한다면 주민들이 원하는 그런 복리를 찾기 힘들고 반드시 시행착오를 거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민주주의에 입각한 합리적인 공직원리에 중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특히 민주적 리더십과 형평의 원칙에 충실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참여해 나가면서 정치가로서의 정치적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특히 주민들에게 비젼을 제시하고 희망을 심어 사회통합을 이끌어내야 한다. 의회와의 관계, 기초자치단체간의 관계 상급기관과의 관계 등에서의 원만한 관계 설정은 정치적 역량이 필요하다
  ?공무원 및 직협과의 관계
 ?최근 공무원직장협의회를 통한 하위직 공무원들의 목소리가 굉장히 높아졌다. 이것은 분명히 민주적인 공직문화의 바람이 일고 있는 것으로 건전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리잡아 가기를 긍정적으로 기대하고 있다.
 직협은 하위직 권익보호를 위한 창구이며 지방행정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조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자치단체장을 비롯한 핵심간부들과의 관계가 신뢰를 바탕으로 발전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된다는데 재고의 여지를 두지 않는다.
 또한 직협은 직원들의 후생복지, 근무여건, 불합리한 행정관행 개선을 위해 집행부와 상호 협조 보완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역주민을 위한 봉사 조직으로 거듭나는 자세를 견지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바람직한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장을 비롯 핵심간부 등과 구정의 파트너로 함께 힘을 모아 대승적인 차원에서 올바른 조직으로 성숙된다면 우리가 원하는 지방자치로 발전될 것으로 확신한다
 ?광역시와 구·군간 관계설정
 ?민선이후 구·군의 독립성이 강화되어 전통적으로 포괄 지도, 감독 관계였던 양자간의 관계가 제한적, 경쟁적 지도 관계로 바뀌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도 시의 구·군에 대한 행정우위는 계속되고 있으며, 근본적인 대등관계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
 민선이후 논란이 되고 있는 시의 구·군에 대한 종합감사제도는 구·군 의회와의 관계도 있으므로 어떤식으로든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무관급 이상 인사교류 문제도 구·군과 시의 공무원 인사적체 등의 문제를 충분히 고려하는 등 운영의 묘를 살려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지방자치를 이끌어 오면서
 ?아직도 지방자치는 중앙정부에 많이 예속되어 있다. 아니 거의 모든 부분이 그렇다고 말하고 싶다. 그것의 첫째 이유는 지방재정의 자주성이 확보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 같이 주민복지를 위한 행정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세수확보가 최우선 과제지만 경제적 역량은 그렇지 못해 한계를 느끼게 한 점이다.
 집단이기주의 팽창(님비, 핌피현상)의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민선자치 이후 더욱 확대되고 있다. 지역에서 사업만 벌리면 지역민들이 어떤 식으로든지 개인적인 이익을 취하려 하고, 선호하는 시설은 서로 치열한 경쟁을 하는 관계로 사업 추진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주민과 행정간에 갈등을 해소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몇가지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집행부는 집단이기주의라는 시각, 주민은 생존권 보존을 위한 주민운동이라는 발상의 전환을 바꾸고 주민과의 갈등문제를 지역전체의 발전을 위한 최상의 방안을 제시하고 상응한 보상과 파격적인 행정지원,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집행부의 의지 천명이 필요하다.
 또한 단체장에게는 반드시 공직윤리와 함께 행정경영능력, 정치적 역량, 민주적 행정관리 능력을 배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치인으로서 단체장 역할
 자치단체장은 중앙당의 공천을 받고 그를 지지하는 집단의 지원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지지속에 당선된다.
 따라서 자신이 속한 정당의 방침이 지역주민 전체와의 이익과는 무관할 때도 발생할 때가 있다. 이럴때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 위험에 빠지는 행정수행에 과감히 정당을 초월하여 효과적인 대응을 해야할 것이다.
 지역의 이익이 바로 자신에게 탄탄한 정치적 기반을 다지게 하고 결국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윈-윈의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본인은 인천지역을 대표하는 군수·구청장협의회장으로서 성숙된 지방자치발전을 위해 자치단체간의 긴밀한 협의를 이끌어내고 각종 제도적 고안이 현실행정에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해 특수계층이 아닌 지역주민들 한사람 한사람에게 안착하여 이익과 혜택을 누리는 행정을 추진할 것이라는 초심의 다짐을 밝혀두고자 한다
  ?민선3기를 맞는 제언
 ?지난 2년간의 짧은 구청장 재직의 경험으로 볼 때 단체장이 어느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 長의 리더십 스타일을 행정가형, 기업가형, 정치가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어떤 단체장이 바람직한가는 당해 자치단체의 여건에 따라서 다르다고 하지만 요즈음 같은 시대에는 위 3가지 유형을 모두 갖춘 리더십이 필요하지 않겠나 생각된다.
 그런데도 현실을 보면 정치가형, 기업가형 단체장은 많은데 행정가형 단체장은 적은 수라는 지적이 만만치 않다. 그러다 보니 지방행정의 기본업무라 할 수 있는 각종 불법행위 단속 정당한 법 집행과 지도행위 등이 상대적으로 등한시되는 경향이 있다.
 자치단체장도 정치인이기 때문에 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고 그러다 보면, 비록 정당한 행정집행이라고는 하지만 인기 떨어지는 일은 피할 수밖에 없고 오로지 언론 평가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을 것이다. 단체장이 이러한 평가를 의식하여 인기행정, 가시적 행정을 한다면 지방 자치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를 공산이 크다고 생각한다.
 지방자치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가려면 자치단체를 둘러싸고 있는 각종 갈등요인들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長과 직원들간의 갈등, 주민과 자치단체간의 갈등, 집행부와 의회간의 갈등, 시와 구·군간의 갈등 이러한 모든 갈등요인은 일부 제도적 결함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그 제도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태도라고 본다.
 특히, 지방공무원들의 생각과 태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다. 직접 현장에서 주민을 상대하고 관계기관과 커뮤니 케이션을 통해 일을 시행해 가는 실무자들인 까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