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프로농구 안양 KGC인삼공사와 서울 SK가 동아시아 슈퍼리그(EASL) 초대 챔피언에 도전한다.

EASL은 28일 필리핀 마닐라의 한 호텔에서 ‘2022-2023시즌 EASL 조추첨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맷 베이어 EASL 최고경영자(CEO), 김희옥(74) 한국농구연맹(KBL) 총재, 김상식(54) KGC인삼공사 감독, 전희철(49) SK 감독 등이 참석했다.

조 추첨식 결과 인삼공사는 A조, SK는 B조에서 대회를 치르게 됐다.

A조는 KGC(KBL), 류큐 골든 킹스(B리그), 타이페이 푸본 브레이브스(대만), PBA챔피언(필리핀)으로 구성됐다.

B조는 SK(KBL), 우츠노미야 브렉스(B리그), 베이 에이리어 드래곤즈(홍콩), PBA 2위팀(필리핀)이다.

EASL은 오는 10월에 개막해 4개팀이 2개 조로 나뉘어 홈앤어웨이 풀리그(팀별 6경기)를 치른다.

내년 3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4강 토너먼트를 통해 우승팀을 가린다.

우승팀에게는 100만 달러의 상금과 함께 동아시아 최강자의 명예가 주어진다.

EASL은 한국과 일본, 필리핀, 대만 등 동아시아 지역의 프로농구 리그를 아우르는 대회로, 2022년 첫 시즌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대회 규모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원년인 올해 대회에는 KBL·일본 B리그·필리핀 PBA의 우승, 준우승팀과 홍콩 베이 에어리어 드래곤즈, 대만 P리그+ 우승팀 등이 참가한다.

베이어 EASL CEO는 이날 “EASL을 개최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 EASL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겠다. 향후 3년 이내 참가 팀을 16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EASL을 아시아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고 인기 있는 리그로 키우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김희옥 총재는 “EASL 출범을 축하한다. KBL 팀들도 꾸준히 대회에 참가해 EASL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손꼽는 클럽대항전이 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 사진제공=KBL

▲ ‘2022-2023시즌 EASL 조추첨식’에 참석한 관계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