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남동국가산단내 …정부 공모 사업 신청 계획
시 “세계 2·3위 등 기업 1264사 위치…조성 최적지”
인천시
인천시

인천시가 송도국제도시와 남동국가산업단지에 '반도체 후공정 산업(패키징)'을 중심으로 한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추진한다.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과 맞물려 지자체 간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전도 치열할 전망이다.

26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반도체 후공정 인프라 구축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 송도와 남동산단에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특화단지 및 기반구축 공모 사업에 신청할 계획이다.

시는 2023년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에 나서고, 공동활용 기반시설 구축 및 차세대 반도체 연구개발(R&D) 지원에도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올해 하반기부터 200억 원 규모의 반도체 펀드를 조성하고 반도체 핵심인재 양성에도 나설 예정이다.

송도와 남동산단이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기반시설 구축, 세제혜택, 인력양성 등 정부 지원이 집중돼 인천이 반도체 후공정 산업의 메카로 급부상할 수 있게 된다.

시가 송도와 남동산단을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을 추진하고 나선 데는 인천이 반도체 산업에 특화된 도시인 데다, 윤석열 정부가 반도체 학과 정원 확대, 반도체 특성화 대학 신설, 소부장 산업 인력양성 등 반도체 정책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도 지난 6·1지방선거 과정에서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반도체 산업 육성 의지가 커 향후 정부의 반도체 산업 지원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인천은 반도체 후공정 분야 세계 2위 기업인 앰코와 3위 기업인 스태츠칩팩 등 1264개의 반도체 소부장 기업이 인천 수출품목 1위를 담당하는 등 반도체 후공정 소부장산업의 최적지이다”고 특화단지 조성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지자체 간,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 간 특화단지 유치 경쟁도 한층 치열할 전망이다.

최근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인은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광주와 대구 등 영호남 반도체 동맹을 결성하자고 제안했다. 정부의 반도체 산업 지원이 수도권에 집중되는 것을 차단하려는 뜻이다. 이에 대해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22일 한 방송사 토론에 나와 강 당선인의 영호남 반도체 동맹에 공감대를 표시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