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출범한 양주시장직 인수위원회.

‘양주시장 당선인에 바란다’에 고암동 물류센터 허가 취소를 요구하는 글이 봇물 터지듯 쏟아졌다.

양주시장직 인수위원회는 지난 15일부터 민선 8기 출범을 앞두고 시민과의 소통 창구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시청 홈페이지 ‘시민이 양주시장 당선인에게 바란다’에 접속해 정책을 제안하면 시정방향과 공약사업 등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23일 오후 4시 기준 총 200건의 정책 제안이 올라왔다. 이 중 85%에 해당하는 180건은 고암동 물류센터 건축 철회를 요청하는 내용이다.

이어 남면 고형연료(SRF) 열병합 발전소 허가 취소, 교통 노선 증설, 남면 일반산업단지 규제 완화, 백석읍·광적면 미개설 도시계획도로 조기 개설 등이다

앞서 6·1 지방선거 때 물류센터와 SRF 열병합 발전소는 지역에서 가장 핫한 이슈로 떠올랐다.

그래서 양주시장에 출마했던 여야 후보들도 표심을 겨냥해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강수현 양주시장 당선인도 당시 ‘시장이 되면 물류센터 허가를 직권으로 취소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현재 민간 회사 A업체는 고암동 593-1, 592-1 일대 부지에 대형 물류센터 건축을 진행 중이다.

해당 부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2005년 택지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도시지원시설용지로 지정한 곳이다.

그러나 인근 옥정신도시 시민들은 물류센터가 생기면 교통 체증과 환경 오염 등이 우려된다며 사업 철회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강수현 당선인은 최근 담당 부서에 물류센터 허가를 직권으로 취소할 수 있는지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당선인은 인천일보와 통화에서 “시민들과 약속한 만큼 요구사항이 100%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해결방법을 찾고 있다”며 “담당 부서에선 허가를 취소할 경우 행정소송을 걱정하고 있다. 민간 회사와 주민들 모두 손해 보지 않도록 여러 방안을 마련하겠다. 민간 회사도 곧 만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에서 허가해준 고암동 물류센터가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칫 시와 민간 회사 간 법정 다툼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우려된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