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인수위 찾아 건의서 전달하고
군공항 이전·국제공항 건설 요청

이명박·박근혜 정부부터 이어진
정책기조인 만큼 이행 여부 주목
9일 오전 화성시 황계동 군공항(공군 제10전투비행장) 인근 울타리에 정부의 공항개발 발표를 환영하는 현수막 위로 전투기가 날아가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 지난 9일 오전 화성시 황계동 군공항(공군 제10전투비행장) 인근 울타리에 정부의 공항개발 발표를 환영하는 현수막 위로 전투기가 날아가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수원시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에 '군공항 이전'과 '경기남부통합 국제공항 건설'을 건의했다. 군공항 이전과 동시에 지역발전을 이루는 정책은 국민의힘에서 오랜 아젠다로 이끌어온 만큼, 새 정부의 결정을 놓고 귀추가 주목된다.

7일 수원시에 따르면 김용덕 기획조정실장과 문화체육교육국장, 공항협력국장 등 주요 실·국장 등은 전날 6일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관련 분과를 찾아 핵심 현안을 설명하고, 해결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

건의서에는 ▲군공항 이전 연계 경기남부통합 국제공항 건설 ▲100만 이상 특례시 권한 확보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등이 담겼다. 시는 해당 사항들이 경기도 교통망 확충 등 윤 당선인의 공약과도 연결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국제공항 건설의 경우,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9월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에도 반영돼 있어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경기남부권은 삼성·LG 등 유수의 IT 기업체·산업단지가 밀집해있고, 인구 750만 명이라는 충분한 항공수요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권역에 공항은 없다. 인구 516만명인 전라권이 공항이 5곳인 점 등을 미루면 건설 필요성에 일정 근거가 있다. 군공항 이전과 병행하면 투자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이런 부분 때문에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연구용역에선 비용대비편익(B/C)이 2.04으로, 경기도시공사(현 경기주택도시공사·GH) 연구용역에서는 B/C가 2.36으로 도출된 바 있다. 보통 공항건설 B/C 기준값은 0.5 정도로, 4배 이상이다.

도심 안의 군공항을 이전하고, 지역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대책은 국민의힘의 정책 기조와 연관이 있다.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 정부 시절 대구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군공항 이전과 신공항 건설을 정책에 포함 시켰다. 이어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정부에서는 정부 국정과제에 군공항 이전을 담았다. 역대 같은 당 소속으로 수원시와 화성시 지역구에 출마한 국회의원, 시장 후보들도 군공항 이전 및 국제공항 건설을 공약했다.

당내 관계자는 “군공항 문제는 우리 당에서 지역 주민들과 오래 소통하면서 과제로 여겨왔다. 국제공항 건설도 꾸준히 관심을 보여왔다”며 “이에 선거 과정에서 당원들의 요청이 있었고, 차기 정부에서 해결 의지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