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지역 기독교연합회 등 목회자들이 4일 기자회견을 열고 기독교역사기념관에 근무하게 될 전시해설사의 채용 비리 등을 지적한 일부 지역언론의 문제 제기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강화지역 신문인 강화뉴스는 최근 ‘강화기독교역사기념관에 대한 편법 무릅쓴 전폭적 지원’이라는 제하의 보도에서 ‘성공회신부를 미리 내정해 놓은 채용비리‘, ’타 종교·사회단체와 형평성이 제기되는 예산 지원’ 등을 문제 삼았다.

연합회 측은 문제로 지목된 성공회 신부는 기념관 완공을 돕기 위해 이미 3년여 전부터 자원봉사활동을 해왔으며, 8개월 임시직 채용 여부와는 전혀 무관하다며 반발했다.

특히 특혜 채용의 당사자로 지목된 A 신부는 물론 여러 목회자들이 이미 3년 전부터 기념관 운영 방안 등 기념관 개관에 관여해 왔다며 내정설은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원영관 강화군 기독교연합회장은 “예산 특혜 지원이라는 것은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되는 일로 기념관 건설은 강화의 기독교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한 오랜 숙원사업이었다”며 강화뉴스가 제기한 예산 특혜 논란에 반박했다.

최훈철 강화기독교역사기념사업회 회장은 “해당 기사는 기자 개인의 감정적이고 편향적인 보도일 뿐”이라며 “사사로운 감정표현에 언론을 이용하는 기자를 더는 언론의 구성원이라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강화기독교연합회와 기독교대한감리회 동·서·남·북 지방감리사, 대한성공회 강화교무구, 대한예수교장로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 기독교역사기념사업회 등 강화지역 목회자들은 이날 강화뉴스 구독 거부 및 관계자의 교회·유관단체 출입 불허 등 해당 언론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왕수봉 기자 8989ki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