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광위, 주민들 출·퇴근 불편 해소 위해 2개 노선 신설
오늘 이천터미널~강남역…내달 1일 대장지구~서울역 개통
▲ 이천시 3401번(이천터미널∼강남역) 일반광역버스 노선도./사진제공=국토교통부
▲ 이천시 3401번(이천터미널∼강남역) 일반광역버스 노선도./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천·성남 등 신도시 개발지역 주민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일반광역버스(직행좌석버스)를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천시에서는 이천터미널∼강남역 구간을 운행하는 3401번 노선이 신설된다. 이달 30일부터 평일 기준 하루 40회(오전 5시30분∼오후 10시30분), 15∼40분 간격으로 다니며 이천터미널·이천역·마장면사무소 등 이천 지역 9개소와 KCC사옥·강남역·양재꽃시장 등 서울 지역 7개소를 경유한다.

성남시에서는 대장지구∼서울역 구간을 오가는 4103번 노선이 신설돼 다음 달 1일부터 평일 기준 하루 40회(오전 5시∼오후 11시), 15∼40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이 버스는 대장지구·판교풍경채5단지·힐스테이트판교엘포레6단지 등 성남 지역 10개소와 순천향대병원·서울백병원·서울역 등 서울 지역 6개소를 경유한다.

두 노선에는 출근 시간대 이용자들이 만차로 인해 추가로 대기하는 일이 없도록 수요맞춤형 버스가 투입돼 집중 배차가 이뤄진다. 또한 차량에는 공기청정필터, 와이파이, USB 충전포트, 스마트 자동환기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설치됐다.

대광위는 교통 수요가 지속해서 늘고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커지는 신도시 지역 등에 대한 배차 간격을 조정하고 노선을 추가로 신설하는 등 광역 교통서비스를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준공영제 사업의 경우 운송사업자 선정 평가 및 협상 절차가 완료된 시흥·안양·파주 노선은 올해 상반기 내 순차적으로 운행을 개시하도록 후속 절차를 진행 중이다.

경기 광주를 포함한 의정부·화성·수원 등 14개 노선에 대해서는 사업자 선정을 완료했으며, 이르면 올해 상반기부터 운행을 시작하도록 노선별 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윤준상 대광위 광역버스과장은 "교통불편이 심화되고 있는 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 생활권이 편리하고 쾌적한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