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으로 기공을 수련해서 얻어진 기가 어떻게 병 치유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그동안 현대 과학에서도 도외시 되어오던 기공이 1975년에 들어서야 과학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과학적 실험으로 기공이 뇌파의 주파수를 낮게 하고 또한 그 진폭을 크게 한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계속 추구된 의학적 연구로 기공이 피질호르몬, 생장호르몬 등의 내분비를 저하시켜서 단백질의 대사율을 억제하고 효소를 활성화시키며 동시에 면역력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연구 보고하고 있다.

또한 보고는 기공으로 정신 집중이 되면 내인성 몰핀양 펩타이드인 엔돌핀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이 기공은 대뇌피질 특히 두정엽과 전두엽의 뇌 세포를 질서 정연하게 해준다고 한다. 기공을 깊이 수련하면 할수록 인체의 질서 레벨이 높게되어 심신을 건강 쪽으로 몰고가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서 또한 노화(老化)에 대응하는 생물학적 지표가 역전하게 되어 기공 수련자가 건강하고 더 오래 살게된다고 한다.

 우리 인간은 수면과 각성의 중간 상태때에 기적을 일으켜내는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즉 미드 알파 상태에서 기적이 창출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기공이 참다운 입정(入靜)에 들어가는 열쇠가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정진하면 심신 양면의 기적적 효능을 얻게 된다.

 마지막으로 기공의 기본적 효과를 정리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정기(正氣)를 기르고 사기(邪氣)를 쫓는다. 2)경락의 유통을 잘하게 해주고 기혈(氣血)을 조화시킨다. 3)대뇌 피질의 흥분을 부드럽게 보호한다. 4)스트레스를 없애고 이완시켜준다. 5)신경 계통의 협조 능력을 높인다. 6)몸의 기초 대사량을 저하시킨다. 즉 에너지의 소비량을 줄이고 에너지 축적량을 향상시킨다. 7)복부를 마사지, 안마하는 작용을 한다. 8)자기 자신의 컨트롤이 가능하게 된다.

〈인천총체의학연구회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