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공장 외벽 슈퍼그래픽
노동자는 있는지 조차 몰라

테크시티 쉼터, 흡연실 전락

특별회계 14개 부서 91개 사업
너무 광범위해 제 기능 못 해

지방소멸의 시대, 지역 균형 발전이 어느 때보다 숙원이 된 시대다. 인천시는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를 만들어 연 2000억원 이상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주민들 체감은 높지 않다. 원·신도심 간 정주여건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 당위성에는 누구나 고개를 끄덕인다. 중요한 건 '어떻게'다. 인천시 원도심특별회계에는 그에 대한 해답은 없고 온갖 일상 사업들이 망라돼 있을 뿐이다. 기획 2편에서는 원도심특별회계 사업의 실효성을 살펴보기 위해 사업 현장을 찾아 주민들 목소리를 들어 봤다. 동시에 원도심 특별회계 예산의 구조적 문제도 짚어본다.

서부일반산업단지.
서부일반산업단지.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서부일반산업단지 내 한 버스 정류장. 주변 바닥이 노란색으로 페인트칠 돼 전보다 눈에 더 잘 띄게 됐다. 정류장 바닥에는 불법 주정차를 막기 위해 '버스' 라고 적힌 정차선이 그려졌다.

정류장 바로 뒤 공장 건물 외벽은 파란색 바탕에 원, 세모, 물결 같은 무늬들(슈퍼그래픽)이 새겨졌다. 이 공장에서 300m 정도 떨어진 다른 공장 외벽에도 빨갛고 노란 삼각형 무늬들이 곳곳에 그려져 있다.

인천시가 원도심 활성화를 목적으로 2018년 6월부터 12개월간 서부산업단지관리공단과 함께 3억원을 들여 시행한 사업 결과물이다. 사업결과보고서를 보면 이 외에도 산단 내 담장·보도 개선, 야간 조명 설치 등이 함께 이뤄졌다.

하지만 '원도심 활성화'라는 사업의 기본 취지는 시민들에게 체감되지 않고 있다.

서부산단에서 10년 넘게 일했다는 박모(47)씨는 “슈퍼그래픽이란 게 뭔지도, 있는 줄도 몰랐다”며 “공장만 몰려 있고 사람이 살지도 않고 관광지도 아닌데 여기에 원도심 활성화 사업을 왜 하는가”라고 되물었다.

인천시가 원도심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특별회계를 만들어 매년 수천억원을 쏟아 붓고 있지만 체감되지 않는다는 원도심 주민들의 반응이 곳곳에서 나타난다.

시 산업진흥과에서 진행한 또 다른 원도심 특별회계 사업 중 하나인 '부평테크시티' 주변 환경 개선 사업.

2018~2020년까지 총 7억원(시 3억원, 부평테크시티 4억원)이 투입된 이 사업은 건물 정면과 측면에 조경 공사와 쉼터 공간을 만들고 야간 조명을 넣는 게 주된 내용이다.

하지만 건물 측면 쉼터는 사실상 흡연실이 됐고, 한겨울 가림막 하나 없이 건물 정면 인도 한복판에 들어선 벤치는 제 기능을 못하는 하나의 조형물이 됐다.

업무 때문에 부평테크시티에 종종 들른다는 최모(53)씨는 “쉼터를 만들고 난 뒤 전보다 주변이 좀 밝아진 느낌은 있다”면서도 “원도심 주민인 입장에서 지금 원도심에 부족한 게 얼마나 많은데 이걸 원도심 활성화 정책이라고 그 돈을 썼다니, 좀 황당하다”고 꼬집었다.

원도심이 마주한 난제 중 하나인 주차장 부족 문제. 시는 원도심 활성화 특별회계 예산으로 공영주차장을 늘리는 동시에 민간 건물에 딸려 있는 부설 주차장을 개방하는 사업을 매년 하고 있다.

이는 민간이 건물 주차장을 일정 기간 개방하는 조건으로 시가 주차장 환경개선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인데, 현장을 직접 살펴보니 일부 주민들에게만 주차장을 개방하거나 해당 주차장이 개방주차장임을 알 수 있는 표지가 없는 경우도 있었다.

이처럼 원도심 특별회계가 제 기능을 못하는 가장 중요한 까닭은 사업 범위가 광범위하다는 데 있다.

2020년 결산 기준 인천시 산업진흥과, 관광진흥과 등 14개 부서 91개 사업이 원도심활성화 특별회계 예산으로 집행됐다. 원도심 특별회계는 인천 내 국제도시 세 곳을 뺀 나머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사실상 소규모 일반회계와 다를 바 없는 예산이 돼 버렸다.

▶관련기사: [특별함 잃은 '원도심 활성화 특별회계'] (중) 자체 세원 부족한 '반쪽짜리'…사실상 일반회계

/김원진·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특별함 잃은 '원도심 활성화 특별회계'] (중) 자체 세원 부족한 '반쪽짜리'…사실상 일반회계 '특정사업을 운영할 때 또는 특정자금이나 특정세입·세출로서 일반세입·세출과 구분해 회계처리 할 필요가 있을 때에만 설치할 수 있다.'지방재정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특별회계' 설치 목적이다. 일반회계와 분리해 자체적인 세원을 가지고 예산을 편성해 특별 목적을 이루기 위해 거기에만 예산을 쓰라는 취지다.하지만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는 이 같은 목적에서 벗어나 모든 분야 사업을 다 담당하는 작은 규모의 '일반회계'가 돼버렸다. 특별회계의 재원인 세입을 보면 일반회계에서 그대로 넘어오는 '전입 [특별함 잃은 '원도심 활성화 특별회계'] (상) 집행 기준 애매모호…신도심 학교 사업에도 펑펑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는 모호한 면이 있다. '활성화'라는 목적을 해석하는 방식이 제멋대로이기 때문이다.가령 특별회계 사업 중 올해 인천시 도시경관과가 추진하는 공공디자인 조성 사업 중에는 송도해안도로 육교에 야간조명을 설치하는 사업(1억원)이 있다. 연수구 동춘동에 있는 육교를 대상으로 하기에 원도심이 사업 대상지이긴 하다. 하지만 그 일대는 대로변이고 거주지가 없다. 야간 경관이 꾸며진다면 이를 감상하고 누릴 수 있는 주민들은 신도심인 송도국제도시에 사는 사람들이다.올해 계획된 또 다른 공공디자인 조성 사업 중에는 3 [특별함 잃은 '원도심 활성화 특별회계'] (상)원도심 활성화 예산, 신도심 사용이 웬 말 민선 7기 인천시는 '균형'을 강조한 집행부다. 집행부 출범 직후인 2018년 8월 시는 첫 조직 개편에서 '정무경제부시장'을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바꾸고, 2급 상당 전문임기제인 '원도심재생조정관'을 두기도 했다. 원도심 균형 발전 추진 동력은 민선 6기 말에 만들어진 '인천시 원도심활성화 특별회계'였다.민선 7기는 출범과 함께 그 해 12월 한 차계 관련 조례 개정을 한 후 본격적으로 원도심 사업 추진에 나섰다. 원도심특별회계는 올해 12월 효력을 다하는 [특별함 잃은 '원도심 활성화 특별회계'] (하) 전국 어디나 있는 사업, 균형발전 큰 그림 없다 인천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는 정치적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한 개발이 한창이던 민선 6기 당시, 원도심을 달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특별회계가 만들어졌다는 뜻이다.그러다보니 원도심특별회계에서 이뤄지는 사업들은 인천 균형발전의 큰 그림 없이 기존에 하던 원도심 대상 정책 일상 사업들을 엮어 놓은 데 불과한 '누더기 예산'이 돼 버렸다. 또한 자체 세원이 없이 국가보조금에 의존하다보니 정부 사업, 즉 인천 특수성이 배제된 사업들이 한데 모여 있을 뿐이다. 기획 마지막 편에서는 특별회 [특별함 잃은 '원도심 활성화 특별회계'] (하) 효력 끝나가는 특별회계…기간 연장 필요할까 올해로 효력이 끝나는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의 존속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의회와 시민단체는 소규모 일반회계와 다를 바 없이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특별회계가 운영된다면 존속 가치가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24일 인천시에 따르면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는 올 12월31일로 효력을 다한다. 특별회계는 지방재정법에 따라 5년 이내 범위에서 운영할 수 있다.유정복 전 인천시장 재임 중이던 2017년 12월 관련 조례가 만들어지며 운영이 시작된 원도심특별회계는 민선 7기 집행부가 들어선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원도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