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수 전 공사장 자서전서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 다뤄

“유동규 전 공사 기획본부장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당시 성남시장)에게 보고하지 않고 저지른 배임이 유력하다.”

윤정수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25일 출판되는 자서전에서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윤 전 사장은 자신의 책 '대장동을 말한다(사진)'에서 유 전 본부장이 성남도개공 전체 조직을 장악했고 이 후보에게 연결되는 보고 채널을 독점했기에 다른 계통을 통한 보고는 거의 없었다고 봐야 한다고 적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유 전 본부장이 별도로 보고하지 않고 배임을 숨긴다면, 이 후보도 파악할 방법이 없는 것”이라며 “어떻게 이 후보가 이런 상황을 모를 수 있었겠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가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의 사업 관여 의혹의 근거로 언론에 보도된 성남시 이재명 시장 사업결재 내역을 나열하면서 “이를 인허가권자의 당연한 업무”라고 했다.

다만, 윤 사장은 배임 의혹을 반박하는 이 후보의 일부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앞서 윤 전 사장은 지난해 11월 초 퇴임 직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자체 조사 결과를 토대로 '판교대장 도시개발사업 대응방안에 대한 보고서'를 내고 유 전 본부장과 화천대유자산관리 등 민간사업자가 업무상 배임의 공범으로 판단된다며 부당이득 1793억원을 환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