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지속 위한 정책 토론
'주민 주도' 공감 이끌어내
▲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관리방안'이라는 주제로 도시재생 지속성을 위해 연구 추진한 정책을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토론하는 '2021 인천도시재생포럼' 이 열렸다.
▲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관리방안'이라는 주제로 도시재생 지속성을 위해 연구 추진한 정책을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토론하는 '2021 인천도시재생포럼' 이 열렸다.

'사람과 문화, 산업이 공존하는 활력있는 인천'을 만들기 위한 '2021 인천도시재생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2021 인천도시재생축제'로는 주민참여 경진대회, 도시재생 성과전시회, 명사 특강 '천천히 재생', 도시재생 토크콘서트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 중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관리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2021 인천도시재생포럼'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2021 인천도시재생포럼'에서는 인천도시재생지원센터 시민제안정책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주민단체의 사업성과물을 공유하고, 시민들이 제안한 도시재생사업지역의 공동이용시설과 사회적경제조직, 지역공동체 생태계 활성화 등 도시재생 지속성을 위해 연구 추진한 정책을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토론하는 정책 논의 자리입니다. 주민단체, 군·구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 인천시 공무원 등 50여명이 오프라인 토크 콘서트 현장에 함께 참여했습니다.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단체는 세 곳으로 풀뿌리마을네트워크의 희망을 만드는 마을사람들 이정미 대표, 이웃이배움터의 성공회대학교 사회문화연구원 이재성 연구원, 신현원마을의 틔움 도시재생활동가 협동조합 정혜영 이사장 등이 사업성과물을 발표했습니다.

'2021 인천도시재생포럼'은 유튜브를 통해 일반 시민에게도 포럼 내용이 공개되어 도시재생 사업에 관한 주민의 관심과 참여, 도시재생사업의 후속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주민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한다는 공감대를 끌어내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관계자들은 도시재생 현장 사례의 반영을 통한 대상지별 도시재생사업의 정책 방향성을 모색할 것을 기대합니다.

2021 인천도시재생축제의 온라인 행사는 12월31일까지 진행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제2기 시민기자단 김양현

/도시재생센터 시민기자단 블로그 blog.naver.com/iurc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