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티TV, 핫도그TV, 마이린TV, 준오브다샤 등 대한민국 TOP 크리에이터 대거 출동
▲ 2021 인천 국제 1인미디어 페스티벌 행사 포스터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가 주최하고 인천테크노파크(원장 서병조)와 OBS경인TV(대표 김학균)가 공동주관하는 국내 최초의 1인 미디어 분야 국제 행사인 ‘2021 인천 국제 1인미디어 페스티벌’(2021 IISF)이 12월11일(토), 12일(일) 양일 간 송도컨벤시아 1홀에서 개최된다.

‘2021 인천 국제 1인미디어 페스티벌’(2021 IISF)은 2018년 1회 행사에 이어 올해 4회째를 맞는 행사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개편 지침을 기준으로 철저한 방역관리 속에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이라면 누구라도 알만한 ‘도티TV’, ‘지기TV’, ‘고효주’, ‘마이린TV’, ‘핫도그TV’. ‘코믹마트’, ‘코미꼬’. ‘주여니’, ‘미니멀유목민’ 등 국내 인기 크리에이터가 대거 참여한다.

또한 ‘준오브다샤’, ‘수잔 샤키야’, ‘알파고’, ‘하이프래’ 등 러시아, 미국, 일본, 태국, 스페인, 멕시코, 터키, 네팔 등의 다양한 국가의 현지 팬을 보유한 크리에이터들의 참여로 한국은 물론 다양한 국가의 팬들도 시청할 수 있는 라인업을 구성했다.

11일은 행사 시작과 함께 신인 걸그룹 ‘버가부’의 특별 공연이 이루어지며, 오후 1시에 시작되는 개막식 특별 무대는 여성 록밴드 ‘롤링쿼츠’ 의 공연과 아시아 모델협회의 국제 모델 패션쇼가 진행된다. 12일 폐막식 공연은 루비레코드의 ‘모트’, ‘우예린’, ‘레인보우노트’ 그리고 가수 ‘김장훈’의 특별 무대도 꾸며진다.

1인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한 최신 장비와 소프트웨어 등의 전시와 토털 솔루션 체험행사가 전시장 내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주요 참여사로는 ‘AVX’, ‘유쾌한생각’, ‘디브이네스트’, ‘그린촬영’, ‘고일’ 등이 1인미디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참여하며, ‘인천콘텐츠코리아랩’, ‘인천N방송’, ‘연수구스마트이동스튜디오’,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등 지역 기관의 1인미디어 부스도 준비 되어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2021 IISF 공식 홈페이지(http://www.iisf.kr)에서 사전 신청 접수를 받고 있으며, 사전 신청자의 경우 현장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또한, 현장방문이 어려운 참관객은 행사 홈페이지나 OBS ENT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행사 관람 및 참여가 가능하다.

행사를 주관하는 인천테크노파크 관계자는 “올해 행사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방역 지침 준수하여 제한된 오프라인 참여와 온라인 참여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 축제로 진행될 예정이며, 본 행사를 통해 더 많은 인천시민과 국민에게 다가가 지속되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피로를 치유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도현 기자 yeasm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