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부역 광장서 '가까운 이웃의 몰랐던 이야기 전'
28일까지 빅핑거스·애니웨어 공연 영상도 전시
▲ 독립운동에 헌신한 고려인 전시. /사진제공=안산문화재단

안산문화재단은 오는 28일까지 서해선 선부역 광장에서 경기도 문화의 날 예술 열차 안산선 마지막 정차역인 선부역에서 광장·역사라는 주제로 '고려인·가까운 이웃의 몰랐던 이야기 展'을 연다.

예술 열차 안산선은 안산시를 관통하는 4호선과 서해선, 수인선을 중심으로 자생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각 역사가 위치한 장소들의 특색을 반영한 지역 맞춤 프로그램이다.

이번 전시는 독립운동에 헌신한 고려인, 짧지만 긴 고려인의 역사, 문화(나라 밖에서도 지킨 전통) 등 3개의 테마로 기획했다.

아울러 고려인 댄스팀 '빅핑거스'의 '고려인 VIBE', 고마워 사동 프로젝트를 통해 안산시 상록구 사동 주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온 '애니웨어'의 '고국에서 살아가는 이야기' 공연 영상을 함께 전시한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에서 거주하는 고려인 동포의 모국 정착과 권익을 위해 지원하는 '고려인지원단체 사단법인 너머'와 지역사를 연구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지역사교육연구소'와 협력해 기획했다. 정철규 작가가 전시 큐레이팅을 맡았다.

지역사교육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같은 동포로서 고려인을 바라보고 그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길 바란다”고 했으며, 안산문화재단 예술 열차 안산선 담당자는 “이번 전시는 선부동 뗏골마을을 중심으로 형성된 고려인 지원단체와 안산 지역사를 연구하는 커뮤니티와 함께 협력한 프로그램이라 더욱 뜻깊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 문화의 날로 선정돼 안산문화재단이 주관하고 경기도, 안산시와 한국철도공사에서 후원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안산문화재단 홈페이지 또는 안산문화재단 지역문화부(031-481-0528)로 확인하면 된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