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 물동량 늘며 민간개발 움직임 거세
업계, 높은 임대료·관리 이원화 우려
자유무역지대 확대·공공개발 요구
민간제안사업 승인으로 개발중인 인천신항 배후단지 1-1단계 2구역(94만㎡) /조감도제공=해양수산부
민간제안사업 승인으로 개발중인 인천신항 배후단지 1-1단계 2구역(94만㎡) /조감도제공=해양수산부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로 배후단지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민간개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지역 경제계에서는 공공재인 항만 배후단지를 민간이 개발할 경우 공공이 운영할 때 보다 임대료가 높아지고 관리 주체도 이원화될 수 있다며 분양까지 고려한 정부의 민간개발 활성화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9일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지역 항만업계 등에 따르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난 8월4일 200만TEU를 돌파했다. 지난해 보다 14일 단축됐다. 인천항은 올해 345만TEU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5년 인천항만공사 출범 당시 99만5463㎡에 그쳤던 인천항 배후부지는 올 7월 기준 390만3603㎡로 392% 확대됐다.

배후단지가 늘었지만 항만업계에서는 인천항 물동량 증가세를 감당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정부투자 소홀로 임대료 부담도 크다.

물동량이 증가하고 배후단지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민간도 항만 배후단지 개발에 적극 가세하고 있다.

인천신항배후단지㈜)은 지난해 말 인천신항 1-1단계 2구역(94㎡) 배후단지 민간개발 사업시행자로 선정돼 착공을 앞두고 있다. (가칭)인천신항스마트물류단지㈜는 해양수산부에 인천신항 배후단지 1-1단계 3구역(54만㎡), 1-2단계(41만㎡)도 개발하겠다는 제안서를 제출했다. 인천항 국제여객부두 배후부지 개발사업인 '골든하버'와 인접한 남항 아암물류2단지 서편 33만㎡ 2종 항만 배후단지에 대한 민간개발도 추진중이다.

한편 해수부는 2015년말 '1종 항만배후단지 민간개발·분양 활성화 추진계획'을 통해 사업계획서 제출시 '분양·임대의 시기·방법 및 조건, 가격결정 기준 등'을 명시한 토지관리계획을 제안토록 했다.

이에 항만업계를 비롯한 지역 경제계에서는 자유무역지역 확대, 항만 배후단지 공공개발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항만 배후단지는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 항만공사의 개발·관리·운영을 통한 항만기능 집적화, 활성화 등을 위해 저렴한 임대료를 적용해야 하는 공공성이 강한 물류 특별구역”이라며 “민간기업은 투자비 회수,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개발수익에 치중할 수밖에 없고 분양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로 인해 배후단지 임대료가 증가할 경우 수출화물 처리 비용이 증가를 유발해 전체 수출 경쟁력이 저하될 뿐 아니라 인천항 배후단지 관리 이원화로 관리·운영 효율성 저하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