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검증 어렵고 훼손·변형 심해…후손측, 재심사 소송 검토
▲ 부천 역곡동 공공택지개발지구 내 130여 년 된 고택.

부천시가 친일 논란이 일고 있는 130여년 된 고택에 대한 문화재 지정을 논의한 끝에 부결시켰다.

문화재 가치로 인정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인천일보 3월25일자 6면 '민족문제연구소 “친일 박제봉 고택, 문화재 지정 아닌 단죄비 세워야”'

부천시는 최근 문화예술위원회를 열고 역곡 지구 내 고택에 대해 문화재 지정 가치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향토 문화재 지정을 최종 부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문화예술위 담당자는 “고택의 훼손과 변형이 심해 문화재로서 가치가 미흡한 것으로 보고 부결 판정을 내렸다”며 “상량문이 없어 시대를 검증하기 어렵다는 점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향토문화재 부결 통보를 받은 후손 측은 재심사를 위한 소송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해당 고택은 지난해 11월 경기도문화재 지정을 위한 제7차 유형문화재분과 심의에서도 문화재 가치 미흡 판정을 받고 부결됐다.

이에 대해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친일반민족행위자 박제봉의 역곡동 고택이 경기도와 부천시 문화재 지정 심의에 연달아 탈락했다”며 “고택 일대에 박제봉의 단죄비를 세우고 일제 잔재 청산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5월17일부터 7월2일까지 부천시청역에서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집회를 열어왔다.

박종선 부천지부장은 “친일인명사전에 오른 박제봉의 고택은 일제 잔재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며 “일제 잔재 청산이 결코 잊고 지우자는 의미가 아니라 후대에 이런 치욕을 되풀이하지 않고 더는 반역자가 나오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사진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관련기사
민족문제연구소 “친일 박제봉 고택, 문화재 지정 아닌 단죄비 세워야” 민족문제연구소가 친일파 박제봉이 살던 고택을 경기도문화재로 지정해 달라는 후손들의 건의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박제봉은 민족문제연구소가 발행한 친일인명사전에 오른 인물이다.23일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는 성명서를 내고 “친일파 박제봉이 살던 고택 앞에 단죄비를 세워 역사의 교육 현장을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앞서 박제봉 후손이 지난해 11월 조선말기 건축양식을 잘 나타내고 있는 고택을 문화재로 지정해달라는 건의문을 경기도 등에 제출했다.이 고택은 지난해 부천 역곡지구가 공공주택 사업지로 선정되면서 철거 위기에 놓여 있다.박종성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