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둘러싸고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강행한 지 2년이 흘렀다.

한국 정부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해 한국이 선방한 반면 일본은 큰 피해를 보는 등 이른바 '한일 경제전쟁'에서 한국이 승리했다는 자평을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대일 인식과 정책을 정면 비판하는 책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인하대 국제통상학과 정승연(얼굴사진) 교수가 펴낸 '일본 동행과 극복'(도서출판 지식공감·표지사진)이 화제의 신간.

저자는 '잃어버린 30년'을 거치며 우경화 길을 재촉하는 일본에 대해 문재인 정부처럼 반일 감정만으로 얼굴을 붉혀선 결코 극일(克日)이 어렵다고 말한다. 한국의 생존과 미래를 위해 필요하다면 일본과 동행해야 하며 동행을 통해 비로소 일본을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기술 국산화와 대일 무역 역조 개선을 100m 레이스에 비유한다면, 문재인 정부가 펼친 최근 2년 간의 노력은 이제 5m가량 달린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다.

그럼에도 불구, 문재인 정부는 최근 "우리가 이겼다", "소부장 독립운동 2주년에 대통령의 통찰과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는 등의 표현으로 성급함과 반일 감정을 이어간다고 일갈한다.

정 교수는 역사 문제를 경제 마찰로 비화시킨 일본 아베와 스가 정부에 대해서도 비판의 칼날을 들이댄다. 동시에 이를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로 대응하며 반일감정 조장에 나선 문재인 정부 역시 비판 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한다.

그는 "한국을 대표하는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는 일본 소부장(소재·부품·장비)을 적극 활용했기에 일본 업체들을 극복할 수 있었다"며 일본과의 동행을 통해 극복을 실현한 사례로 꼽는다.

외교안보 측면에서 한일 갈등이 고조되면 한미 관계 또한 위기에 봉착하며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한국의 생존권이 위협받게 된다고도 경고한다.

따라서 저자는 "한일 양국은 단절이 아니라 경제와 안보 면에서 진정한 동행을 택해야 상호 발전과 한국의 극일도 가능해진다"고 단언한다.

연세대 경제학과를 나와 일본 교토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땄고, 가나자와대 경제학부 교수를 거쳐 인하대 국제통상학과에 재직 중인 저자는 국내에서 몇 안 되는 일본경제 전문가로 꼽힌다.

현재 국민의힘 인천 연수구갑 당협위원장을 맡는 등 정치적 입장이 뚜렷한 현실참여형 학자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