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산업부·신용보증기금 협약
정부와 경기도가 신용보증기금과 손잡고 쌍용차 협력 중소기업의 자금 유동성 위기 극복을 돕는다. 세 기관은 22일 이런 내용의 쌍용차 협력 기업 지원 협약을 맺었다. /사진제공=경기도
정부와 경기도가 신용보증기금과 손잡고 쌍용차 협력 중소기업의 자금 유동성 위기 극복을 돕는다. 세 기관은 22일 이런 내용의 쌍용차 협력 기업 지원 협약을 맺었다. /사진제공=경기도

정부와 경기도가 신용보증기금과 손잡고 다음 달부터 쌍용차 협력 중소기업의 자금 유동성 위기 극복을 돕는다.지원 규모는 750억원이다. 쌍용차 문제가 지역경제와 일자리에 미치는 파급력을 고려한 조치다.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채원규 신용보증기금 전무이사는 22일 이런 내용의 '쌍용차 협력 기업 지원 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신용보증기금은 경기도 출연금 50억원과 자체 예산 700억원 등 총 750억원 규모의 우대 보증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쌍용차 협력 기업 지원을 관장한다.

경기도는 쌍용차 사태를 해결하고자 올해 초부터 산업부·신용보증기금과 수차례 실무 협의를 했다. 그 결과, 보증 비율을 85%에서 95%로 늘렸다. 또 기업의 최고 보증 한도를 기존 30억원에서 70억원까지 증액했다. 특히 쌍용차의 기업회생 절차 개시로 체납한 협력 기업의 연체 상황을 고려해 우대 보증 한도인 15억원까지는 신용보증기금 영업점에서 긴급 대출할 수 있게끔 심사 요건도 낮췄다. 지원 대상 역시 2차 협력 기업까지 확대했다.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정부와 신보가 현행법 안에서 쌍용차 협력 기업을 돕고자 최선의 방법을 찾았다”며 “경기도에 쌍용차 본사와 완성차 제조공장이 모두 있는 만큼 이번 협약으로 협력 기업이 위기를 극복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2009년에 이어 지난해 말 법원에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이러면서 일부 협력 기업이 자금난에 시달렸다. 현재 1차 협력 기업의 30%인 71개사가 경기도에 있다. 이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만 2만6000명에 이른다.이런 가운데 경기도의회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지난달 경기도의 출연금 50억원에 대해 모두 찬성했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2018년 10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쌍용차 문제는 경기도의 중요한 해결 과제다”라며 “경기도가 할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찾아내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