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명 경기지사가 쏘아 올린 기본소득 정책에 대한 전국 지방정부의 공감대가 갈수록 확산하고 있다.

지난해 9월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공식 출범 당시 48곳이던 참여 자치단체가 최근 79곳으로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는 2018년 10월 경주에서 열린 제40차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에서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사람을 사람답게'라는 기본소득의 정책 가치를 전국으로 확산하자는 취지에서다.

이후 경기도는 정부를 상대로 이를 현실화하는 전국 지방정부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지난해 9월10일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현장에서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를 공식 출범했다.

당시 이 지사는 “기본소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피할 수 없는 새로운 정책이다”라며 “울주군의 긴급 군민 지원금 등 전국 각 지역에서 모범 사례를 많이 만들고 있다. 이를 계기로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 기본소득 논의를 이끄는 중심이 되리라고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당시 지방정부협의회에 참여한 전국 지방정부는 48곳이었다. 그러나 최근 서울 은평구와 전남 영암·보성군, 전남 정읍시와 강원 속초시가 잇달아 동참하며 모두 79곳으로 늘었다.

경기도는 앞서 지난 4월28일 창립총회를 마무리하고, 이를 행정안전부에 보고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현재 회장직을 맡은 울산시 울주군과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공식 활동에 필요한 사무국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하는 중이다. 양측이 사무국 TF팀을 꾸려 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정과 분담금 계획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는 향후 이재명 지사의 기본소득 정책을 전국 지방정부와 함께 확대하는 데 주력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기본소득을 전국으로 확대하려는 지방정부의 참여가 계속 늘고 있다”며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를 중심으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법제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엔 서울에선 중구·도봉구·서대문구·마포구·금천구 등이 동참했다. 부산시 동구·남구·연제구 등과 인천시 미추홀구·연수구, 광주광역시 광산구와 대전시 유성·대덕구, 충남 옥천·괴산군 등도 참여한 상태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