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다음 달부터 10월까지 불법 사금융 도민 감시단을 운영한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민이 불법 사금융 근절에 나선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역사정에 밝은 도민 150명이 참여하는 불법 사금융 감시단을 다음 달부터 10월까지 운영한다.

이는 금융 취약계층의 피해를 막고, 불법 광고물을 근절하고자 2019년부터 해마다 추진하는 사업이다.

도민 감시단은 지난해 불법 사금융 영업에 활용한 전화번호 797건을 찾아냈다. 또 취약계층을 현혹하는 광고물 16만2452장을 수거했다.

특히 사회관계망(SNS)에서 극성인 불법 금융 의심 광고 7128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다음 달 2일까지 도민 감시단 150명을 뽑는다.

이들은 10월 말까지 상가 주변과 도로에 살포한 명함 모양의 전단지를 수거한다. 이어 사금융 업자들이 SNS와 블로그에 올린 불법 광고 글을 수집∙차단한다. 주로 ‘정부 지원 저금리 서민 대출’, ‘서민 금융 지원자 모집’등 금융 취약 계층을 노린 광고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도민 감시단이 포착한 정보를 활용해 수사한다. 전화번호와 온라인 광고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삭제∙차단을 의뢰한다.

도민 감시단은 월 최대 21만원의 성과 보상비를 받는다. 만 19세∼70세 미만 도민 중 인터넷과 문서 작업을 잘 하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희망자는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gcfwc.ggwf.or.kr)에 신청하면 된다.

김도형 경기도 지역금융과장은 “불법 사금융이 발을 붙이지 못하게 촘촘하게 감시망을 구축할 것”이라며 “불법 광고와 채권 추심 등을 목격하거나, 피해를 본 도민은 경기도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 센터(031-120)로 신고하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