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지역 지정을 위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들은 지난 18일 북부청사에서 첫 회의를 열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사진제공=경기도

고양∙파주∙김포시의 의견 차이로 난항 중인 경기도의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 추진 계획에 탄력이 붙었다.

경기도가 지역별 이해관계를 해결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할 민관 협의체를 구성했기 때문이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민간∙학계 전문가와 환경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한 민관 협의체를 꾸려 북부청사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

경기도는 현재 파주 비무장지대(DMZ)와 한강하구 일대를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 지역은 한국 전쟁 뒤 폐허가 된 생태계가 스스로 복원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세계적인 생태계의 보고다.

고양시 구산∙법곳∙대화∙장항∙신평동과 파주시 적성∙진동∙진서∙군내∙장단∙파평∙탄현면과 문산읍, 김포시 월곶∙하성∙양촌면이 대상 지역이다.

그러나 지난 3월19일 열린 관계기관 회의에서 3개 시는 ‘군사보호시설∙문화재 보호구역 등 각종 중첩 규제에 시달린 주민들이 이를 또 다른 규제로 인식한다’며 난색을 보였다. 이에 경기도는 민관 협의체를 통해 해법을 찾기로 했다. <인천일보 5월11일자 3면,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지역 지정’ 민관 협의체 꾸린다>

경기도가 구성한 민관 협의체엔 양성우 유네스코 MAB 사무국 과장과 조도순 가톨릭대 교수, 김재현 건국대 교수와 (사)에코코리아, 김포지속가능발전협의회, 임진강∼DMZ 생태보전시민대책위원회 등 13명이 동참했다.

이들은 첫 회의에서 경기도의 추진 계획과 연천군의 유네스코 임진강 생물권 보전 지역 지정 사례를 공유했다. 이어 지역주민 인식 개선 교육과 생물권 보전 지역 지정과 연계한 지역사회 발전 정책 등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경기도는 앞으로 민관 협의체 구성원을 더 확대한 뒤 타당성 조사 등 기본 계획 수립에 필요한 연구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신준영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생태 보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종합적인 방향을 도출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유네스코 브랜드를 활용해 경기 북부 접경지역의 발전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