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인천시당, 경남정치권 반발 관련 '근거 없는 주장' 비판
시민단체도 소모적 입법경쟁 중단 촉구하며 상생발전 목소리

인천시, 시의회 업무보고서 “국가시책 부합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
지난 7일, 제271회 인천광역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건설교통위원회에서 박영길 인천시 해양항공국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인천시의회 홈페이지

정부의 항공산업 정책에 발맞춘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MRO)산업 유치가 '지역 논리'를 넘어 '국가 경쟁력' 강화로 나아가는 기반이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남지역 정치권이 해외 업체 유치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MRO 진출'이라고 왜곡하며 사업 철회까지 요구하는 가운데, 인천시는 “흔들림 없이 정부 계획대로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8일 인천시의회 관계자 설명을 종합하면, 박영길 인천시 해양항공국장은 전날 건설교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인천에는 세계적인 인천국제공항이 있다. 인천공항 MRO산업은 국가시책에 부합된다”며 “MRO는 경제 논리인데 정치 개입은 바람직하지 않다. 흔들리지 않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최근 경남지역 정치권에서 인천공항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 유치에 반발하고 있다는 의원 질의에 정부가 지난 2019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언급했다. 당시 정부는 공항별 역할 분담으로 MRO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국장은 “국토부가 사천공항은 중정비, 김포공항은 경정비, 인천공항은 해외복합 MRO업체 유치로 나눈다고 계획했다”며 “정부 계획에 반영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경남 정치권의 '인천공항 MRO 반대'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사천지역 국회의원과 경남도의회뿐 아니라 사천시장까지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인천공항 MRO는 중복투자이고,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인천공항공사가 지난달 4일 이스라엘 국영기업인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 MRO 전문기업 ㈜샤프테크닉스케이와 체결한 투자 유치 합의각서 철회까지 요구하고 있다.<인천일보 6월4일자 1면 '경남 정치권 '인천 MRO' 도 넘은 딴지'>

경남 정치권은 “인천공항공사가 MRO사업에 직접 진출하는 것은 법령 위반”이라는 논리도 펴고 있다. 하지만 이번 투자 유치는 IAI와 샤프테크닉의 합작법인이다.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필수 시설인 항공정비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토지를 임대한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항공기 개조 시설은 항공산업 확대와 부품 국제 인증 등으로 인천뿐 아니라 사천지역 MRO사업에도 도움이 된다”며 “코로나19 이후 항공 안전과 산업 경쟁력 확보를 해야 할 때 경남 정치권의 반응은 몽니를 부리는 것으로 이해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경남 정치권은 사천 MRO산업 육성 정책을 강조하면서도 정작 정부가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명시한 공항별 역할 분담에도 침묵하고 있다. 인천경실련·인천YMCA·인천YWCA가 참여한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는 “정부가 MRO산업 육성을 위해 공항별 역할 분담을 계획한 만큼, 정치권은 소모적인 입법 경쟁을 멈추고 상생 발전을 위한 국민 토론장을 조속히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인천시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경남 정치권의 법령 위반, 국가 균형발전 배치 등의 논리는 근거 없는 주장이고, 국가적 MRO산업 육성 전략에도 반하는 것”이라며 “정부와 거대 양당은 지역 갈등 유발을 멈추고, 항공 안전과 항공산업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의 방안을 모색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