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서나 동일한 수준의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서는 전국에 걸친 안정적인 물류 인프라가 필수다. 때문에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물류 시스템의 역할을 온몸에 혈액을 순환시켜 생명을 유지하는 ‘심장’에 비유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막대하다.

좋은 품질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차지하는 프랜차이즈 물류 시스템은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과도 연관되지만, 가맹점을 운영하는 창업자와도 매우 밀접한 관계이다. 

안정된 물류 시스템의 부재는 품목별 배송 주기, 배송 시간 등이 일정하지 않게 되고 이는 자연히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제품의 품질 문제로 이어진다. 또한 운영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불규칙한 상황에 대해 대응이 불가능하므로 매출의 손해로 이어지곤 한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라면 가맹 본부의 물류 시스템을 반드시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한편 우리나라 카페 프랜차이즈 요거프레소가 오늘부터 신규 계약 매장 대상으로 ‘한시적’ 인테리어 비용 지원 프로모션을 시작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덩달아 요거프레소의 ‘물류 시스템’이 재조명되고 있다. 

올해로 가맹사업 15년차에 접어든 장수 디저트 카페 요거프레소는 일요일을 제외한 주 6일간 오전 주문 시, 익일 가맹점에 도착하는 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커피전문점 요거프레소의 이른바 ▲주6일 원데이(One-Day) 배송 시스템은 냉식-상온 ‘통합’ 물류를 전국 매장에 신속하게 제공하여 업계 내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를 통해 가맹점주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매장 상황에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여 운영이 능숙하지 않은 초보 창업자들에게 특히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가맹점에 도착한 물류의 품질 문제가 발생할 경우, 커피 프랜차이즈 요거프레소의 15년 노하우가 집약된 일명 ▲원스톱(One-Stop) A/S 시스템을 통해 ‘즉각’ 대처가 이루어지고 있다. 

가맹점주 전용으로 운영되고 있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도 즉시 유관부서 접수가 가능하며, 이는 요거프레소가 단순히 빠르기만 한 물류가 아니라 사후 A/S 시스템을 갖춰 ‘고품질의 물류’를 공급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하여 신한카드와 업무협약을 통해 가맹점주 전용으로 운영되는 발주시스템을 통한 주문/결제 시 포인트 적립과 현금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며 결제 간소화와 가맹점의 용이한 자금 운용까지 꾀하는 중.

커피전문점 요거프레소 관계자는 “모든 메뉴의 맛과 신선도 등 높은 수준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가맹점과 소비자와의 신뢰를 지키고, 건강한 우리나라 브랜드의 성장 가능성을 넓힐 것.”이라고 밝혔다. 

카페 창업 브랜드 요거프레소 창업에 대한 문의 사항은 홈페이지 및 개설 문의 전화, 카카오톡 채널 요거프레소 창업 등을 통해 심층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다.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