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외교부, 생물 무기 금지 협약 전면적 이행 촉구

 

▲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캡처]

중국 정부가 미군이 한국에서 생화학물질 실험실을 운영하면서 군사화하고 있다며 해명을 요구했다.

19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자오리젠(趙立堅) 외교부 대변인은 미군이 생화학물질을 한국에 반입해 시민단체의 항의가 일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자오리젠 대변인이 지적한 시설은 부산 남구 감만동 부산항 8부두에 있는 주한미군 생화학 프로그램인 '센토'와 관련한 시설이다. 이는 기존 '주피터 프로그램'을 계승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부산 시민단체는 이 실험실의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미군이 해외 실험실에서 생화학물질을 군사 활동에 이용하는 것에 대해 국제 사회와 더불어 당사국과 언론이 강한 반대의 뜻을 표명했으며 중국도 이미 여러 차례 엄중한 우려를 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지난해 8월 미국의 해명을 촉구했고 지난주에도 관련 실험실이 합법적이고 안전할 수 있도록 미국이 성실히 행동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은 미국이 '생물 무기 금지 협약' 사찰 체계 설립을 방해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면서 "하지만 미국은 유감스럽게도 국제 사회의 우려에 귀를 막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합법, 투명, 안전은 미군의 생화학물질 군사화 활동에 대한 국제 사회의 요구"라면서 "중국은 미국의 전면적인 해명과 확실한 행동, 생물 무기 금지 협약의 전면적 이행을 거듭 촉구한다"고 언급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