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주택정비 후보지만 발표
인천 십정동·숭의2동·석남동 선정
/출처=연합뉴스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공공택지 발표가 투기 문제로 연기됐다. 정부는 일부 지역에서 부동산 투기 정황이 확인됐다며 후보지 공개를 하반기로 미뤘다. 신규 택지와 별개로 발굴된 소규모 정비지역에는 부평구 십정동, 주거재생혁신지구에는 미추홀구 숭의2동과 서구 석남동이 후보지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주택 공급 기자회견에서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에서 투기 가능성이 일부 확인된 상황”이라며 “투기 정황이 있는 후보지에 대한 경찰 수사와 실거래 정밀조사를 완료하고, 투기 근절을 위한 법령 개정이 완료되면 신규 공공택지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달 신규 공공택지 공급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지난 2월4일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으로 발표된, 이른바 '2·4대책'의 후속조치다. 앞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투기 의혹이 불거진 경기 광명·시흥 등 10만1000호가 확정됐고, 지자체 협의로 나머지 공급 후보지가 발굴됐는데 특정 시점에 거래량과 외지인·지분 거래 비중이 높아지는 정황이 발견된 것이다. 국토부는 “조속한 발표보다는 철저한 조사를 통한 위법성 투기 행위 색출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후보지 발표 시기에 대해선 “하반기쯤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투기 의혹으로 공개가 미뤄진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는 대부분 인천·경기에 몰려 있다. 정부는 2.4대책을 통해 26만호 내외의 공공택지 신규 지정 계획을 발표하며 인천·경기에 18만호 공급 부지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가 발굴한 후보지와 투기 정황 여부까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공택지 발표는 연기됐지만, 국토부는 이날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 선도사업 후보지로 인천 부평구 십정동 희망공원 서측 8만4900㎡를 선정했다. 공급 규모는 1060호다. 이는 10만㎡ 미만 지역의 저층주거지를 신속히 정비하고, 규제 완화 등의 혜택을 부여하는 사업이다.

주거재생혁신지구 선도사업 후보지에도 미추홀구 숭의2동 용현시장 북측 2만7874㎡(770호), 서구 석남동 서부여성회관역 인근 1만9442㎡(590호)가 포함됐다. 이들 지역에선 공공주도로 주거·복지·생활편의 거점시설이 조성되는 재생사업이 벌어진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