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석면제거 완료…본공사 계약
폭 6m 규모 소방도로 연말 완공

업주·종사자 업소폐쇄도 협조적
▲ 수원역 성매매 집결지 일대가 시의 행정 조치, 경찰 단속 등이 실시되면서 올해를 끝으로 폐쇄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각종 후속 조치가 뒷받침되고 있다.

수원시와 시민들의 숙원이었던 수원역 성매매 집결지가 60여년 만에 철거 수순을 밟게 되면서, 시를 비롯한 각계의 후속 조치가 분주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20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수원역 성매매 집결지 내 '소방도로 조성 사업'과 관련, 1단계 구간에 대한 석면 철거를 완료한 뒤 본 공사 계약을 맺었다. 시는 4월까지 지장물 철거를 끝내고 5월부터 상·하수도관 교체를 거쳐 도로를 놓는다. 또 작업에 속도를 붙여 공사 시간을 최대한 단축한다는 목표다. 소방도로가 폭 6m, 길이 163m 규모로 12월쯤 개설이 완료되면 화재 등에서 위험한 꽉막힌 장소를 벗어나는 동시에 개발이 가능해져 성매매업이 후퇴할 수밖에 없다.

팔달구 매산로1가 수원역 맞은편에 있는 성매매 집결지는 1960년대 초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 긴 세월 불법 성매매를 자행했던 이곳은 3월을 기점으로 철거 수순을 밟고 있다. 시가 건물을 철거하는 첫 행정 조치에 이어 경찰의 강력한 단속이 병행됐고, 예전과 달리 영업이 어려워진 상황에 업주·종사자들도 “올해까지 자진 폐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시는 이에 집결지 내 방범시설을 비롯해 소방도로 사업 2단계 확장 등 시민 안전과 관련된 시설을 지속적으로 넓힌다. 주민협의체와 함께 범죄취약 요소를 파악하는 등 나서기로 했다. 탈성매매 여성 종사자에게는 '성매매 피해자 등의 자활지원 조례'에서 명시한 생계비, 주거비, 직업훈련비 등이 지원된다.

캠페인 참여자들은 시민들에게 성매매가 불법행위라는 사실을 안내하고, 처벌 규정이 적힌 홍보물을 나줘주며 “성매매 근절과 성매매피해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당분간은 '여성안심구역'을 정밀하게 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시와 경찰은 지난달 31일 성매매 집결지 일원 2만5364㎡를 지정한 여성안심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구역에는 회전·고정형 CCTV 13개, 도로표지병 87개, 블랙박스 보안등 12대, 전신주 안내표지판 52주, 비상벨 12대 등이 설치됐다.

시는 앞으로 이곳 시설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 사항은 순차적으로 보완할 방침이다.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역시 여성안심구역과 소방도로의 추진 현황을 들여다보고 내실을 다지기로 했다. 김미경 의원(더불어민주당, 매교·매산·고등·화서1·2)은 “말로만 변화가 아니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변화를 위해 지원을 확대하고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현장에서 공무원들이 매일 성매매 업소와 소통하면서 갈등을 줄였고, 인식 변화가 찾아와 정비가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며 “시민들의 오래된 요구에 맞춰 차근차근 절차를 밟아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염태영 수원시장과 김원준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을 비롯해 시의원, 시민사회단체 등 관계자들이 여성안심구역 등 직접 현장을 찾아 점검했으며, 개선사항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성매매 집결지 내 업소 관계자들은 이미 하나 둘 자진적으로 문을 닫고 있으며, “변화된 모습으로 시민의 품에 다가가겠습니다” 등 내용의 현수막을 일대에 걸어놓은 상태다.

시는 2016년 2월 이후 민간자본 유치 방식 개발 등으로 정비를 추진했으나, 고도제한이라는 규제와 업주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이후 도로·공원·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변경됐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