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자 85명·사건 18건 조사중
사업지 토지 거래자 전체 68%
농지법·부패방지법 위반 다수
전현직 공직자 12명도 선상에
의심지역 확대 6월말까지 진행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전경. /인천일보DB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전경. /인천일보DB

3기 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TV)가 인천지역 최대 '부동산 투기장'으로 전락한 사실이 경찰 수사로 선명하게 드러났다.

인천경찰이 부동산 투기 수사에 착수한 지 한 달여 만에 80여명을 수사 선상에 올려놨는데 이 가운데 68%가 계양TV 토지 거래자로 확인되면서다.

14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인천·부천지역 부동산 투기 사건과 관련해 모두 85명을 상대로 내사나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체 사건 수는 18건이다.

인천경찰청이 지난달 10일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를 구성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지 한 달여 만이다.

범죄 유형별로는 토지를 매입할 때 허위로 농지 취득 자격을 증명한 혐의(농지법 위반)가 54명으로 가장 많았고,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혐의(부패방지법 위반·25명)와 부동산 차명 거래 혐의(부동산실명법 위반·6명)가 그 뒤를 이었다.

신분별로는 85명 가운데 12명이 공직자이고 나머지 73명은 일반인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이들 공직자 중에는 서구 한들도시개발사업 관련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 의혹에 휩싸인 전직 인천시의원과 계양TV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현직 구의원,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이 신청된 중구 소속 6급 공무원 등이 포함됐다.

최근 농지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된 이강호 남동구청장도 수사 선상에 오른 상태다.

80억원대 인천·부천지역 신도시 부지를 농사지을 의사 없이 '지분 쪼개기' 형태로 사들인 건축업자 일가도 경찰에 적발됐다.

특히 인천에서 부동산 투기가 가장 많이 발생한 개발 사업지는 계양TV인 것으로 밝혀졌다.

수사 대상자 85명 중 계양TV 토지 거래자는 58명으로 전체의 68%를 차지했다. 두 번째로 많은 3기 신도시 경기 부천 대장지구 토지 거래자(4명)와도 큰 차이를 보였다.

계양TV는 2018년 3기 신도시로 지정됐다. 계양구 귤현동·동양동·박촌동·병방동·상야동 일대 333만㎡ 부지에 주택과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나머지 23명은 전직 시의원이 연루된 한들도시개발 사업구역과 중구 공무원이 매입한 중구 동화마을 인근 부지, 원도심 재개발구역 등 기타 토지 거래자로 분류됐다.

경찰은 오는 6월 말까지 부동산 투기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검암역세권 개발 사업지와 검단신도시, 영종·용유·무의지역 등 다른 투기 의심 지역으로 수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지금까지 수사 결과, 농사를 짓지 않음에도 시세 차익을 노리고 농지를 사들인 사례가 가장 많았다”며 “인천지역에서 부동산 투기를 뿌리 뽑기 위해 철저한 수사를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LH 직원들의 투기 논란이 확산하자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3기 신도시 예정지를 관할하는 경기남부청·경기북부청·인천청 등 3개 시도경찰청으로 편성된 특별수사단을 꾸려 수사에 착수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