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실기 전면중단
시설 운영자 매출 없어 경영난
교육부, 상반기 실내수업 허용
인천은 “병행여부 하반기 검토”
“안전 진행 가능…아쉬워” 불만

지난 2015년 인천 연수구에서 일반수영장을 인수한 후 생존수영 전문교육시설로 전환해 운영 중인 A씨는 코로나19로 1년 넘게 매출이 0원이다.

이전에는 한 해 약 20~30여개 학교와 계약을 맺고 정규직 직원 10여명과 함께 생존수영 교육을 진행해 왔지만, 코로나19로 교육이 전면 취소돼 현재는 개인대출 등을 통해 직원 인건비를 마련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생존수영 교육이 전면 중단돼 관련업계 종사자들이 막다른 길로 내몰리고 있다. 올 상반기부터 교육부가 기존 이론교육과 함께 실내체험교육도 병행하도록 했지만 인천의 경우 이론교육만 진행돼 업계 종사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A씨는 “올 상반기에는 이론교육과 실내체험교육도 가능해져 희망을 가졌는데 인천은 실내체험교육이 빠져 아쉽다”고 말했다.

11일 교육부에 따르면 생존수영은 개인의 생명을 지키고 위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수영법이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전국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의무화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영장에서 이뤄지는 기존 실기교육은 중단된 상태다.

그 대신 교육부가 추진한 생존수영 실내체험교육은 학교 교실이나 강당에서 물에 빠지는 위기 상황에 대비한 생존도구 만들기, 구명조끼 착용법 등의 '지상교육'이다. 실내체험교육에 관련 자격증을 갖춘 강사들이 투입되면 내실있는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 업계 의견이다.

그러나 업계 바람과 달리 인천시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하반기에 실내체험교육 진행 여부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관련 TF를 통해 문제를 검토했지만,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상반기엔 이론교육만 하기로 했다”며 “(실내체험교육에서) 아이들이 입고 만지는 구명조끼 물품 등으로 교차 감염이 일어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A씨는 “아이들 건강이나 안전을 볼모로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학교에서도 마스크를 쓰고 교육을 하는 것처럼 실내체험교육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본다”라며 “하반기부터 실기 또는 실내교육을 시작한다 해도 지역 인프라를 고려할 때 모두 소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이용선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지금 코로나 상황이 엄중한 것은 맞지만 (교육부가) 생존수영 교육을 이어나가려는 취지에서 실내체험교육이라는 대안을 꺼낸 것을 시교육청이 너무 쉽게 간과한 것 같다”라며 “지역 관련 업계가 문을 닫고 사라지면 그만큼 아이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하는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유희근 기자 allways@incheonilbo.com 

/사진=제보자 A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