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광명동초 ‘과학 체험의 장’ 국비 10억 확보
광명시, 광명동초 ‘과학 체험의 장’ 국비 10억 확보
  • 장선
  • 승인 2021.04.08 11:01
  • 수정 2021.04.0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명동초등학교 복합센터 조감도./제공=광명시

광명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2021년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광명동초등학교에 생활 속 과학놀이 체험의 장을 조성한다고 8일 밝혔다.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은 과기부가 미래 주역인 어린이들이 어려서부터 과학을 접하며 창의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추진했다.

전국 21개 지자체가 참여해 평가와 현장실사를 통해 광명시가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시는 국비 10억원을 확보했으며, 시비를 포함한 지방비 10억원을 추가 확보해 총사업비 20억원의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어린이 과학체험공간이 조성될 곳은 2023년 준공 예정인 광명동초등학교 복합시설(연서일로 25) 지하 1층이며 계획면적 1847㎡ 중 전시체험공간 1234㎡(373평) 규모로 기존 전시 중심의 과학관과 달리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과학을 접하고 즐기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형 체험 중심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전시체험공간은 크게 상설전시실과 과학체험실로 나뉘며, 상설전시실은 ‘생활 속 연결과 이동’을 주제로 모빌리티존(Zone)과 자원순환존으로 구성되며 이동성 존에서는 KTX, 친환경 자동차, 하이퍼루프 놀이체험을 할 수 있다.

또 과학체험실은 요리를 통해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는 ‘소꿉장난터’, 상상의 크기를 키우는 ‘내 맘대로 상상놀이터’, 재활용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꿈꾸는 연구실’ 등 놀이를 통한 재미와 자율성 속에서 과학적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아이들에게 과학의 꿈을 키울 수 있는 놀이의 장을 마련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많은 아이가 이곳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며 제4차 산업세대를 주도해 나갈 창의적 인재로 자라나길 기대하며,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수요자 중심의 과학체험공간을 조성하고자 학부모와 어린이, 놀이전문가로 구성된 시민자문단을 운영할 예정이며, 초기 전시물 기획·설계단계부터 시민의 의견을 담아 체험시설을 구성한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