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운영자 선정 절차상 문제 등
인천 서구 청사. /사진제공=인천 서구청
인천 서구 청사. /사진제공=인천 서구청

'인천 서구 국공립 어린이집 집단 아동학대 사건'에 연루된 어린이집 원장에 대한 특혜 채용 의혹(인천일보 3월19일자 7면 '집단학대 어린이집 원장 특혜채용 의혹')이 일자 서구가 채용 과정이 적절했는지를 따져보기로 했다.

서구 감사담당관실은 해당 어린이집 위탁 운영자 선정 과정에서 절차상 문제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한다고 21일 밝혔다.

감사담당관실 관계자는 “아직은 전 원장 선발 과정에 법적인 문제가 확인되지 않아 감사가 아닌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원장 선발뿐 아니라 어린이집에 대한 지도·감독 관련 내용도 확인하기 위해 담당 부서에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구는 또 부서장인 모 과장을 대기발령 조치했다. 대기발령 사유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일각에선 어린이집 집단 학대 사건 관련 학부모와 마찰을 빚는 등 초기 대응 미흡으로 문책성 인사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시각이 많다.

보육교사들의 상습 학대를 방조한 혐의로 기소된 원장 A씨는 2019년 12월 서구 국공립 어린이집 위탁 운영자 공개 모집에 지원해 위탁 운영자로 최종 선발됐다.

위탁 운영자 선정은 서구 보육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서구청장이 임명하는 방식이다. 공모에는 A씨를 포함해 모두 8명이 지원했다. 그러나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서구 국공립 어린이집 상습 집단 아동학대 사건 관련 원장과 교사 모두를 엄벌해 달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오면서, A씨에 대한 특혜 채용 의혹이 불거졌다.

청원인은 “4~5년 경력이 단절된 원장은 8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국공립 원장 자리에 앉았다”며 “이 원장은 인천시장 후보 선거캠프에서 특별보좌단으로 활동했으며 이런 정치 활동 이력을 활용해 원장으로 취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선 이번 채용 과정에 A씨와 친분이 있는 박남춘 시장 측근들의 입김이 들어갔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