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지하철 7호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직결 연장 문제를 두고 서울시와 협의에 나선다. 서울시도 '경기도 요청이 오면 논의할 수는 있다'는 입장이다.

평면 환승 원칙을 강조한 서울시가 대화 가능성을 내비친 만큼 두 자치단체가 이 사안에 극적으로 합의할지 관심이 쏠린다.

17일 도에 따르면 서울시가 지난달 9일 서울 외 지역에 광역철도를 연결할 때 직결이 아닌 평면 환승으로 하겠다는 원칙을 공식 발표했다. <인천일보 2월21일자 1면 “광역철도 직결 논의 무의미 선 그은 정부 경기도 '머쓱'>

서울시 발표에 따라 지하철 7호선 양주 옥정~포천과 4호선 남양주 별내~별가람, 2028년 개통 예정인 9호선 강일~남양주 왕숙지구 등 5개 연결사업이 영향을 받는다.

이 중에서도 가장 시급한 건 7호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연장 사업이다. 도가 지난달 옥정 구간(104∼201 정거장)을 8량 직결로 연결하는 기본계획을 세워 주민 공청회까지 마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서울시와 합의된 게 아니다. 서울시 원칙대로라면 사실상 직결 연장이 어렵다.

이러면 포천 구간(201∼204 정거장) 연장도 힘들다. 양주·포천시 모두 타격을 받는다.

이에 도는 지난달 16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 서울·인천시가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력 회의 개최를 요청했다.

그러나 대광위는 이 문제를 '논의(중재)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런 가운데 도는 지난 11일 대광위를 방문해 옥정∼포천 광역철도 연장 사업의 당위성과 지정요건 충족성을 설명했다.

이어 조만간 서울시에 협의를 요청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기본계획을 세워 대광위에 설명한 만큼 서울시에도 공식적으로 공문을 보낼 계획이다”라며 “서울시와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현시점에서 경기도의 직결 요구 자체를 수용한다, 안 한다를 말할 수 없다. 거듭 강조하지만, 광역철도를 직결이 아닌 평면 환승으로 추진한다는 원칙엔 변함이 없다”면서도 “다만 직결 방식으로 연결해도 문제가 없는지 등은 따져 경기도와 논의할 수는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현재 공사 중인 지하철 7호선 서울 도봉산~의정부∼양주 옥정 구간을 포천까지 잇는 것이다. 연장 길이는 17.45km, 사업비는 1조1762억원이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