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간 50여곳 25억여원 못 받아
미지급금 70% 일부 보상방안 제시
피해업체 “일방적 기준…수용 불가”
원청 “하도급업체 자금난 영향 문제”

인천 서구의 한 대규모 아파트 건축 현장에서 기초 토목 공사를 한 협력 업체들이 하도급 업체로부터 공사 대금을 받지 못했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원청 건설사의 하도급 업체 관리 부실로 이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며 이대로 가면 지역 영세 건설 업체들이 줄도산 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14일 인천일보가 입수한 '인천 서구 A건설 아파트 현장 미지급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5개월간 이곳에 투입된 건설·장비 업체 50여 곳이 하도급 업체로부터 공사 대금 25억9365만원을 받지 못했다. 이 중 공사 현장에 토사 반출을 위한 덤프트럭과 건설·기계 장비 등을 투입·임대했던 B업체는 업체 중 가장 많은 약 11억원이 미지급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업체 대표 C씨는 “국내 굴지 건설사가 원청이어서 믿고 일했는데 반년 넘게 체불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그동안 하도급 업체가 기성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등 임금 관리 문제 계속 있었는데도 (원청이) 공사 기간을 맞추는 데만 급급해 공사를 계속 강행하다 결국 사달이 났다”고 말했다.

현재는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 업체와 하도급업체 간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하도급 업체와 원청 건설사인 A건설 측은 미지급금의 약 70% 정도를 보상·지급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하도급업체 관계자는 “원청과 회사가 6대 4 비율로 합의금 약 19억원을 마련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고 말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지급) 시기는 말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일부 업체는 미지급금 70% 지급 방침을 받아들이고 합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으나, 미지급금이 가장 많은 B업체를 비롯해 다른 업체들은 이 기준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을 이어가고 있다.

C씨는 “정당하게 일한 대가를 이제 와서 일방적인 기준으로 지급하고 문제를 끝내겠다 것”이라며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 대금 미지급으로) 여러 업체가 신용 하락과 빚 독촉에 시달리고 있다”며 “원칙적으로 하도급 업체를 관리·감독해야는 원청 업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A건설 현장 관계자는 “지난달 하도급 업체에 계약한 기성금을 모두 지급했으나 해당 업체가 자금난으로 지급 불능 상태에 있어 이같은 문제가 발생했다”며 “최대한 원만하게 해결하려고 협의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하도급 업체 관리가 부실했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하도급법상 불공정 간섭 문제도 고려해야 했다”며 “공사대금을 받지 못한 협력 업체 입장에서 그런 지적이 나오는 건 이해한다”고 말했다.

/유희근 기자 allway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