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2월에만 170건 '74건 급증'
북부청, 여청범죄수사대 꾸리고
13세미만 별도 특별수사팀 운영
아동학대 쉼터 확충 목소리 커져

최근 아동학대 사건이 사회 문제로 급부상한 가운데 경기 북부지역에서도 아동학대 신고가 크게 늘었다.

14일 경기도 북부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96건이던 아동학대 112 신고 건수가 올해 1~2월엔 170건으로 77.1%나 증가했다.

실제로 양주시의 한 어린이집에서도 아동학대가 있었다는 의혹이 일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해당 어린이집에서는 지난해 9월부터 두 달 사이 3세 아이 3명에 대한 학대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경찰은 이 중 한 아동이 담임교사에게 100건이 넘는 신체적 학대를 당한 것으로 파악했다. 현재 이 아동은 학대 충격으로 심리 치료를 받고 있다.

상황이 이러자 북부경찰청은 지난달 초 여성청소년범죄수사대를 신설했다. 수사 인력도 기존 10명에서 19명으로 늘렸다.

특히 13세 미만 아동학대 사건을 직접 담당하는 특별수사팀도 따로 만들었다. 현재 북부경찰청 아동학대 특별수사팀은 학대 사건 59건을 수사하는 중이다.

경찰은 아동학대 사건에 제대로 대처하고자 발생 초기부터 수사·형사·청문·홍보 부서와 함께 수사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또 초동 수사 때부터 법률 검토를 해 범죄 행위자를 강력하게 처벌하고, 피해자는 보호하는 방안도 세웠다. 무엇보다 북부경찰청은 일선 경찰서와 매월 또는 분기별로 회의를 열고 책임 수사에 힘을 쏟기로 했다.

북부경찰청 관계자는 “아동학대는 우리 사회에서 뿌리 뽑아야 할 중대 범죄다”라며 “신속하게 현장에 출동해 증거를 확보한 뒤 직접 수사를 해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지역에 아동학대 쉼터를 확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현재 도내 아동학대 쉼터는 총 13곳이다. 그러나 양주·포천·과천시와 가평·연천군 등 20개 시·군엔 없다.

정부는 지난 1월19일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러면서 도내 일부 자치단체가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을 지정했다.

무엇보다 30일부터 학대 아동을 가해자로부터 즉각 분리하는 제도를 시행하는데, 정작 아동을 위한 쉼터는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양주시 관계자는 “아동학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관련 예산 확보를 추진 중이다”라며 “내년 3월까지 학대 피해 아동 쉼터도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