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범시민추진위 집회·1인 시위
파주·김포시와 연대 …서명운동 진행
▲ 일산대교 무료화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2일 일산대교 요금소 앞에서 “고양시민의 교통권 확보를 위해 통행료 무료화를 반드시 이뤄내야한다”며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제공=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범시민 추진위원회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시민사회단체로까지 번지고 있다.

고양시민들은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꾸리고 집회에 나서는 등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에 대한 요구가 확산하는 분위기다.

10일 일산대교 무료화 범시민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추진위는 지난 2일 일산서구청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 통행료 무료화를 위해 시위뿐 아니라 서명운동 참여 독려 등 홍보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펼치기로 협의했다.

이에 이들은 지속해서 일산대교 요금소를 찾아 “고양시민의 교통권 확보를 위해 통행료 무료화를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며 단체와 1인 시위 등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추진위원회는 앞으로 고양시를 비롯한 파주시, 김포시와 함께 연대한 범시민 추진위원회 연합회 구성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또 추진위원회 회원 확보를 위해 SNS 활용, 온·오프 상에서 캠페인을 벌이는 등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의 필요성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알릴 방침이다.

앞서 이재준 고양시장은 국민연금공단이 책정한 고금리 이자를 지적하며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요구, 국민연금공단과 경기도, 김포·파주시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에 지난달 19일부터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의 정당성을 전방위에 알리고 시민들의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현재까지 4200여명이 서명에 참여하는 등 시민들의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다.

김천만 일산대교 무료화 범시민 추진위원장은 “10여년 동안 ㈜일산대교 법인을 앞세워 경기도와 고양, 김포, 파주 시민들의 주머니를 털어온 국민연금관리공단의 행위에 분노를 느낀다”며 “추진위는 시민들의 교통권 확보와 공공권익을 위해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대교는 한강 다리 27개 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받는 다리로 주요 민자 도로에 비해 6배나 높은 ㎞당 660원의 통행료를 받고 있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