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소장 임명은 미루고
문화재단 위원 자리는 만들어 파견
100만 특례시 출범 눈앞 논란 확산
▲ 고양시 4급 간부공무원이 전문위원실이라는 팻말도 없이 파견근무하는 고양문재단 어울림누리실. /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

100만 특례시 출범을 앞둔 고양시에 인사를 둘러싼 온갖 잡음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4급의 시 농업기술센터 소장 자리는 두 달이 넘도록 후속 인사를 미루는가 하면 또 다른 4급 간부 공무원은 없던 자리마저 신설해가며 시 산하기관으로 파견하는 등 인사 문제가 지속하고 있다.

<인천일보 3월2일자 6면>

7일 고양시와 일부 직원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4월 질병 휴직한 A(4급) 국장이 같은 해 11월 복직계를 제출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다가 1월18일자로 6개월간 고양문화재단 사무처 소속 전문위원으로 파견했다.

하지만 재단 사무처는 지금까지 사무처장도 없었고 수년간 전문위원도 없던 부서로, A국장 파견에 따라 맞춤형으로 마련됐다. 특히 본청에서 주요 업무를 다룬 A국장은 별도의 전문위원실도 없이 사실상 방치돼 있던 '어울림누리실'에서 근무하고 있다.

또 A국장이 파견된 이후 한 달이 넘도록 재단 조직도에는 소속과 근무지 등이 전혀 게시되지 않다가 지난 3일에서야 뒤늦게 게시하는 등 파견자에 대한 관리 업무도 엉망이다.

이런 가운데 같은 4급 자리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두 달이 넘도록 채우지 않으면서 시 인사에 대한 직원들의 불만과 의문이 잇따르고 있다.

직원 B씨는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공석으로 두면서 A국장은 왜 재단으로 파견 명령을 내리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한쪽은 사람이 없다고 하고, 또 한쪽은 인력이 있어도 기용하지 않는 등 알 수 없는 인사”라고 지적했다.

고양시의회도 A국장의 시 산하기관 파견을 놓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C 시의원은 “6개월이면 재단 업무를 제대로 파악하기도 어려운 데 뚜렷한 목적도 없이 A국장을 파견한 게 의문이다”며 “문화·예술 분야 근무경험이나 전문성이 없는 A국장의 파견이 재단에 어떤 도움이 될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앞서 시는 6급 셀프승진 논란에다 5급 간부 공무원이 교육 후 임용장을 못 받은 데 이어 4급마저 문제가 불거지면서 논란은 계속 확산하고 있다.

이런 인사 문제를 묻고자 연락했으나, 고양시 행정지원과장은 “답변할 수 없다”며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승진하고도 보직 못 받은 '고양시 6급 공무원' 알고보니 수백 고양시 중간 간부들이 승진을 하고도 보직을 받지 못한 '무보직 6급' 공무원이 수백여명에 달하는 등 직원들의 인사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천일보 3월8일자 6면>이로 인해 직원들의 사기 저하와 의욕 상실, 업무 기피 등 행정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14일 고양시와 일부 직원들에 따르면 시 6급 공무원 853명 중 무보직 6급은 261명으로 전체 30%에 달하고 있다. 또 6급 중간 간부로 승진하고도 5년 이상 보직을 못 받은 직원도 14명이나 있다.실제로 2019년 같이 6급으로 승진한 A와 B씨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