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경기도가 제안한 코로나19 피해 업종을 대상으로 한 소비지출(선결제) 지원 계획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경기도 31개 시·군이 참여하고는 시장군수협의회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현재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경기도가 제안한 피해 업종피해 업종 소비 활성화를 위한 선결제 지원에 대해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결제 지원은 거리 두기로 인해 집합금지·영업제한 등으로 피해를 본 업종을 대상으로 소비지출(선결제)을 하면 소비 금액의 일부를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어 “선결제 지원 규모는 각 시·군 인구수를 기준으로 1인당 3만원 범위로 정했다”고 했다. 시장군수협의회 차원에서 지원 규모를 정한 것은 지역 형평성과 재정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협의회는 “경기도의 31개 시·군은 각 실정에 맞게 지원 대상을 자율적으로 정하고 지방의회와 협의회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지급 시기는 현재 국가에서 3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되고 있고, 방역상황에 맞춰 지급한다는 경기도의 결정을 존중해 코로나19와 방역 진행 추이를 면밀히 점검한 후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20일 도민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는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계획안을 발표하면서 피해 업종 소비 활성화를 위한 선결제 방식인 소비지출을 지원해줄 것을 31개 시·군에 제안했다.

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곽상욱 오산시장은 “경기도와 시·군이 함께 피해업종 대상으로 이뤄진 소비지출을 지원함으로써 경기도민들께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위기에 빠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오산=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