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인천시청에서 열린 '붉은 수돗물 관련 조치·경과보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남춘(왼쪽 첫번째) 시장이 피해 주민들에게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인천일보DB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로 인천 수도요금 현실화율이 대폭 떨어졌다. 생산원가 대비 수도요금 규모가 낮았다는 의미인데, 정부는 이런 결과가 전국 통계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10일 환경부가 공개한 '2019년 상수도 통계'를 보면 인천 수도요금 현실화율은 77.9%로 나타났다. 이는 1년 전보다 19.5%p나 감소한 수치다.

수도요금 현실화율이 낮아진 건 붉은 수돗물 사태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당시 피해 보상 과정에서 수도요금 감면 정책을 펼치면서 시의 수도요금 수입은 129억원 감소했다.

수도요금 현실화율은 수돗물 생산원가 대비 판매단가 비율을 일컫는다. 이 수치가 낮을수록 수도 재정이 악화하기 때문에 '요금 인상' 논리가 떠오른다. 시설 투자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환경부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전국적인 현실화율 감소로도 이어졌다고 진단했다. 전국 통계를 보면 수돗물 생산원가는 945원으로 1년 전 914원보다 3.3%p 증가했는데, 현실화율은 78.2%로 같은 기간 2.4%p 떨어졌다. 환경부는 “붉은 수돗물 사고로 수도요금 감면 정책을 펼친 인천시의 세입이 감소한 것이 주요한 원인”이라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