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3차 팬데믹이 갈수록 확산세를 보이는 것이 심상치 않다. 경기도는 이같은 감염 확산 속도가 병상 부족 등으로 방역 조치 속도를 앞지를지도 모른다는 우려 속에 각 지자체마다 자구책 마련 총력전에 나섰다는 소식이다. 감염병 전문병원과 생활치료센터 등을 추가로 지정하고 의료인이나 역학조사인력의 확충을 서두르고 있다. 여주시의 경우 전국에서 처음으로 1시간 안에 검사 결과가 나오는 신속 PCR 검사의 시행에 들어가 있다. 시민 한사람 한사람이 감염병 방역의 일선에 서 있다는 경각심이 참으로 절실한 지금이다.

29일 0시 기준 경기도내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3950명이다. 전날 대비 257명이 또 늘어났다. 사망자도 5명이 늘어나 245명을 기록했다. 이에 경기도와 일선 시•군이 인력부족 등의 위기 상황에 공동대응에 나섰다고 한다. 용인시는 관내 한 병원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운영하기 위해 정부에 지정을 건의했다. 가용 병상 96실에 15명의 의료인력이 확보된 것이다. 성남시는 중증환자 치료 병상을 10병상 더 늘리고 시의료원에 정원외 의료 인력 52명(의사 7명, 간호사 45명)을 다음 달 안에 추가 채용키로 했다. 화성시는 시민들의 선제 검사를 유도하기 위해 코로나19 이동 검체 본인 부담금 면제를 검토 중이라고 한다. 연천군도 통일체험 연수원인 한반도 통일미래센터를 중앙생활치로센터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런 위기 상황 속에서도 경기도에서 코로나19 자가격리장소를 몰래 빠져나오거나 거짓으로 동선을 숨기는 시민들이 최근 4개월 사이 3배 이상 급증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안산시의 한 유흥주점은 지난 9일 집합금지 명령 대상임에도 영업을 계속하다 경찰에 적발되기도 했다. 경기 지역구 출신의 한 국회의원도 5인 이상 집합금지 직전의 시간에 학부모 등 10여 명 넘게 모여 다과회를 가졌다고 해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설상가상으로 28일에는 영국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도 국내에 이미 유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 어느 때보다도 비상한 상황이다. 경기도와 각 지자체들은 다시 한번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만반의 대비책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경기도민들도 방역 당국의 호소에 귀를 기울이고 내 건강은 스스로 지킨다는 자세를 가다듬어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