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는 1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인천 소재 3개 공공기관과 함께 2020 공공혁신 포럼을 개최하고 지역협의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협력을 통한 인천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IPA, 인천국제공항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환경공단이 공동 개최한 이번 포럼은 인천지역의 경제발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공공기관의 협력 방법을 국민과 함께 토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각 기관별 사회가치혁신 담당 부서장을 포함한 관계기관 임직원 및 시민참여 혁신단 등 30여명이 참석, 정부정책 방향과 사회적 가치 분야 우수사례 공유를 비롯해 내년도 인천지역 공동 협업과제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패널 토론에서는 이윤철 항공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안길섭 사회가치실장(IPA) ▲신가균 사회가치추진실장(인천공항공사) ▲김영준 경영기획처장(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태영 사회가치혁신부장(한국환경공단) ▲오완진 부장(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패널로 참여해 지역산업 육성·지역상생 확대·지역환경 개선 3대 추진방향 및 과제에 대해 논의를 펼쳤다.

포럼에 참여한 4개 기관은 지난 8월 인천 사회적경제 활성화 공동 기금(I-SEIF) 사업을 진행했다. 현재 중소제조기업 대상 스마트 공장 구축 지원을 위한 사업을 공동 수행하고 있다. I-SEIF는 인천 소재 사회적 경제조직 금융지원을 통해 더불어 성장하는 지속가능 경영을,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위기에 처한 인천 소재 중소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기업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한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