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시범운영 최종 테스트
인천서구 앱과 '연합전선' 펼쳐
[경기도주식회사 제공 자료]

경기도가 이재명 지사의 민생 정책 중 하나인 공공 배달앱(배달 특급)'의 전국 확대를 모색하면서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도는 공공 배달앱을 운영하거나, 추진 중인 일선 시·군과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16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주식회사가 이달 말 시범 운영을 목표로 배달 특급에 대한 마지막 테스트와 사전 이벤트 기획을 진행하고 있다. 또 시범 보급 지역인 화성·오산·파주시에서 4500여개 가맹점을 확보해 민간 배달앱과 경쟁할 기반을 구축하는 중이다.

현재 도 외에도 타 자치단체도 자체 개발한 공공 배달앱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 3월 지역화폐 플랫폼 '인천이(e)음'과 서구지역 배달 서비스 '배달서구'를 출시했다. 배달서구의 입점 업체는 지난달 기준으로 1500여 곳이다.

전북 군산시도 지난 3월부터 '배달의 명수'를 서비스하고 있다. 출시 직후 5100여명이던 가입자가 지난달 11일 기준 11만명까지 급증했다.

이런 가운데 경상북도 경제진흥원과 울산시, 울주군도 공공 배달앱 출시를 앞둔 상태다. 충남 천안시와 강원도도 공공 배달앱 서비스를 추진 중이다.

하지만 군산시와 인천 서구를 제외한 대다수 지자체의 공공 배달앱은 민간 배달앱에 밀려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도는 일정 부분 점유율을 확보해야 민간 배달앱과 경쟁이 가능하다고 본다.

이에 따라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10일 인천 등 지역 화폐 플랫폼 사업자이자 인천서구 공공 배달앱 업체인 코나아이(KONA I)와 업무협약을 맺고 연대하기로 했다.

도는 인천 서구와 공공 배달앱과 연합전선을 형성해 공동 대응하고, 이에 대한 명분을 만드는 거대 담론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최초의 민·관 합작 형태로 출시하는 '배달 특급'을 새로운 디지털 SOC 사업 모델로 만들어 전국에 보급할 생각이다.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는 “앞으로 전국 공공 배달앱 사업자와 범 협의체를 꾸려 정부와 정책 필요성을 논의할 것”이라며 “공공 배달앱 사례도 공동 연구하겠다. 이를 기반으로 이재명표 경기도형 디지털 뉴딜 확산이 전국으로 퍼지게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