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은 머지않아 나라의 기둥으로 자라난다. 장차 국가에 보탬을 주는 대들보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어린이들을 잘 돌봐야 하는 까닭이다. 어린이는 '어른의 거울'로서 그 사회의 미래를 결정한다. 어린이 보호는 곧 나라의 책임이다. 아동은 신체·정신적으로 미숙해 이들의 안전에도 특별히 힘을 쏟아야 한다. 국가와 자치단체에선 어린이 보호를 위해 법 제정이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도 하지만, 그것만으론 부족하다. 국민 모두가 나서 챙겨야 할 일이다.

인천 중구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지역 최초로 '어린이안전팀'을 신설해 관심을 모은다. '타의 모범'이 될지 주목된다. 이 팀은 어린이 안전시설 개선과 안전문화 확산 등의 업무를 맡는다. 어린이가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안전관리과에 어린이안전팀을 신설하고 추가 인력 3명을 배치했다. 지난해 '중구 어린이 안전조례'를 제정한 구는 조례를 바탕으로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실천 과제를 수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구는 조만간 영종지역에 '365 어린이 생활안전센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어린이들이 직접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개설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어린이 안전사고는 연간 2만4000여건에 달한다. 이 중 인천지역 사고만 3000여건에 이른다고 한다. 어린이에겐 교통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크고작은 사고도 상당수다. 사고로 인해 후천적 장애를 앓고 살아가는 어린이도 많다. 어린이 사고는 결국 커서도 씻을 수 없는 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예방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어린이 안전사고를 막으려면, 우선 가정과 사회에서 더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물론 자치단체의 제도적 장치도 필요하지만, 지역 주민들도 늘 '어린이를 보호해야 한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말로만 '어린이 안전문화'를 외쳐선 정착하기 어렵다. 지역 내 어린이집 교사들이 안전 전문강사로 나서도록 구에서 양성을 시작한 일은 본보기로서 잘했다. 이렇게 어린이안전팀을 중심으로 실천 과제를 수행하는 일이 절실하다. 어린이 안전 정책은 사고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인다는 차원에서도 아주 중요하다. 부디 어린이안전팀 신설을 계기로 아동 안전에 대한 공감대가 넓혀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