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을 중심으로 비지니스 활동을 펴는 민간 기업인들이 인천항만공사(IPA)의 인천항 자유무역지역 추가 지정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당장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는 소식이다. 120여개 회원사들로 구성된 인천항발전협의회측이 인천항이 안고 있는 문제의 선해결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인천항만공사가 자유무역지역 추가 지정을 추진하면서 인천항의 최대 현안인 배후부지 임대료 급상승에 대한 대책 마련은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천항발전협의회(인발협)는 최근 회장단 운영위원 연석회의를 갖고 항만공사의 '인천항 자유무역지역 추가 지정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에 대한 대처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인발협은 인천항 자유무역지역 추가 지정 문제는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인천항 배후단지 임대료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 중 하나로 논의돼야 함에도 연구용역에서는 아예 배제됐고, 지역사회 의견이 제대로 수렴되지 않은 만큼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을 마련했다. 인천항 배후단지 대부분이 국유재산법상 공시지가를 토대로 임대료가 부과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된 국내 다른 항만의 임대료에 비해 3∼8배나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해소돼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인천항의 월•㎡당 배후단지 임대료는 인천남항 아암물류단지 1367원, 인천북항 1507원, 인천신항 1964원으로 평균 1613원에 달한다. 반면 부산항은 2019년 우대 임대료 321원, 기본 임대료 482원으로 인천항의 4분의 1 수준이다. 인발협은 해양수산부가 지역사회 의견을 수렴하도록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임대료에 대한 대처방안을 마련하라고 했음에도 제대로 된 TF 회의가 진행되지 않은 채 항만공사가 일방적으로 연구용역의 규모와 내용을 축소해 발주한 만큼 용역을 다시 발주해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인천항 배후단지 임대료가 부산 등 타 항만에 비해 이처럼 높고 또 가파르게 올라가는 점은 인천항의 지속가능을 위해서도 걱정스러운 문제임에 틀림없다. 이는 인천항의 국내외적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나아가 인천 지역경제에도 파급되기 때문이다. 인천항과 관련 기업들은 물과 고기의 관계다. 항만공사는 이들 기업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상생의 활로를 찾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