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평택 이전 특별법에 따라 지원되고 있는 지역주민의 편익시설 사업이 오는 2022년 모두 마무리될 전망이다.

평택시는 주한미군기지 평택 이전에 따라 부대 주변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인 주거·생산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주민편익시설사업을 2022년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주민편익시설사업은 미군 공여 지역 3㎞ 이내 지역을 대상으로 마을회관, 공원, 도로, 상∙하수도 설치 등 13개 분야에 대해 연차별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평택지원특별법’에 의거 국방부로부터 1조1102억원을 지원받았으며, 지난 2008년 타당성 검토와 국방부 승인을 받아 주민편익시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1조409억원을 투입해 인근 마을회관과 낙후 시설을 정비했다.

세부 추진실적은 ▲마을회관과 소공원 조성 각각 77건 ▲마을 진입도로 개설 47건 ▲마을 하수도 18개소 ▲광역 상수도 공급 50개 마을 등 미군기지 주변 낙후된 기반시설을 정비했다.

올해에는 345억원을 투입해 ▲팽성대교 확장공사 ▲신장동 중앙로 확·포장 공사 ▲방음시설 설치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부터 2022년까지는 348억원을 투입해 방음시설 등 나머지 주민편익시설사업을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은 평택지원특별법에 따라 미군기지 인근 주민 편의를 위해 지원되는 사업으로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주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사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