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재난지원금 4억이나 들여
마스크 착용 홍보용 배부 계획
엄성은 시의원 “불필요한 예산낭비”

이 시장 “종업원 보호용” 해명
영업난 심각 업주 “굶어 죽을 판”

고양시가 코로나19로 음식점과 카페가 줄폐업하는 가운데 재난지원금을 들여 음식점과 카페에 배부할 마스크 착용 홍보용 앞치마가 종업원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 논란이 가속화되고 있다.

<인천일보 9월 10일자 온라인 뉴스>

또 앞치마 지급 개수와 사후관리도 허술해 시가 해당 사업을 주먹구구식으로 진행하는 등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다.

16일 고양시와 일부 음식점·카페 등에 따르면 시는 재난관리기금 3억9800만원을 들여 지역 내 음식점 및 카페에 총 6만7630개의 마스크 착용 홍보용 앞치마를 다음 달 중순 종업원에게 배부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지난 15일 제247회 임시회에서 엄성은 고양시의원이 홍보용 앞치마가 예산 낭비 등의 이유로 불필요하다고 지적하자, 이재준 고양시장이 “마스크착용 홍보용 앞치마는 고객을 위한 것이 아니고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종업원을 보호하는 앞치마”라고 해명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음식점과 카페 업주들은 코로나19로 붕괴 위기를 맞는 가운데 업주와 고객을 위한 것도 아닌 종업원을 위한 앞치마가 무슨 소리냐며 황당해하고 있다.

일산서구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김모(46)씨는 “코로나19로 영업난이 심각한데 업주를 지원해도 모자랄 판에 종업원 보호라니, 이해할 수가 없다”며 “종업원을 고용할 수도 없는 상황에 대체 업주들을 몇 번 죽이는 거냐”며 질타했다.

또 시가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앞치마를 무분별하게 지급하고 사후관리도 체계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시는 음식점 면적이 150㎡ 이상이면 10개, 150㎡ 미만이면 5개를 나눠 준다는 방침이나, 실제 음식점과 카페에는 면적과 관계없이 매출에 따라 종업원 수가 천차만별이라는 것이다.

일산동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권모(50)씨는 “210㎡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현재 종업원을 5명만 고용하고 있다”며 “10개를 줘도 앞치마를 쓸 종업원이 없는데 시가 현실 파악을 전혀 하고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 밖에 시가 앞치마에 일련번호를 새겨 한 종업원이 하나의 앞치마만 계속 사용하도록 하는가 하면 자체적으로 수시로 앞치마를 세탁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다. 영업난으로 종업원이 일을 그만둔 후 새로운 직원이 들어오면 현실에서는 지켜질 수 없는 허술한 방침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종업원 보호는 식사 전후 마스크 미착용 고객에게 착용을 권고할 때 종업원과 고객의 마찰을 최소화한다는 의미였다”며 “마스크 지급 개수는 매장 면적에 따라 평균 종업원 수를 표본 조사해 지급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앞치마만 두르면 마스크 착용 홍보 끝 고양시가 프랜차이즈를 제외한 지역 내 음식점과 카페에 마스크 착용을 홍보하는 앞치마를 제작·지원한다.<인천일보 9월17일자 10면>23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재난관리기금 예산 1억9338만원을 들여 지역 내 1만394개의 음식점 및 카페에 총 3만2666개의 마스크 착용 홍보용 앞치마를 배부한다.코로나19 재확산이 심각해지는 데다 특히 음식점 내 식사를 전후해 마스크 착용에 대한 중요성을 지속해서 홍보하겠다는 취지다.앞서 시는 프랜차이즈 음식점과 카페에도 앞치마를 배부할 계획이었으나, 브랜드마다 착용하는 유니폼과 앞치마가 있어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