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 30대 여직원 A씨가 재택근무 상태에서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인천공항공사가 확진자의 감염 경로 공개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이 불안감을 키운다는 직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여직원 A씨가 자신의 거주지인 서울시내 한 보건소에서 실시한 코로나19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앞서 하루 전인 지난 25일 A씨의 남편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점에 비춰 배우자와의 밀접 접촉에 의한 감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임신부인 A씨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2단계 지침에 따른 재택근무 대상자로 분류돼 자택에서 근무하던 중 노트북 수령을 위해 지난 21일 하루 출근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A씨는 당시 타 부서 직원 3명과 식사를 함께한 사실도 확인됐다.

특히 인천공항공사 코로나19 전담 부서(재난관리팀)는 직원 A씨의 확진 및 확진 우려를 사전에 파악하고 코로나19 확산 차단에 대비한 관련 정보 공유를 막으려는 모습을 보여 부실하게 초기 대응에 나섰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해당 부서는 이날 “A씨의 거주지 보건소 등 기본적인 정보조차 확인하지 못했다”는 설명을 내놨다.

초기 대응 실패는 자칫 인천공항 운영을 가로막을 수 있다. 첫 확진자가 나온 인천본부세관 직원의 경우 초기에 감염 경로를 저대로 밝히지 않아 250여명의 직원들의 자가격리에 이어 무더기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세관 구역을 폐쇄하는 사상 초유의 상황이 벌어진 바 있다.

통합운영센터(IOC)가 이틀간 직원들에게 발송한 문자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5일 오전에 A씨 남편의 확진을 확인하는 등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이날 오전에 A씨가 속한 미래사업본부 직원들의 조기 퇴근조치에 이어 재택근무를 결정했다.

이날 인천공항공사는 오후 3시 전체 직원들에 대한 조기 퇴근을 시행하고 청사 전체를 긴급 폐쇄하고 정밀방역 작업에 들어 갔다. 또 A씨 밀접촉자 36명을 파악하고 검사를 받도록 했다.
 
한편 A씨는 7만여명에 달하는 인천공항 상주직원 중 두 번째 코로나19 확진자다. 인천공항공사는 6층 직원들에 대해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코로나19 검사를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