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추석명절을 맞아 온라인으로 성묘와 차례를 지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와 인천시설공단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9월28일부터 10월11일까지 온라인 성묘·차례상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시와 인접 도시 주민들이 이용하는 장사시설인 인천가족공원은 하루 약 3000여명의 유가족 등이 방문하고 연중무휴로 운영돼 폐쇄 또는 운영 중단이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시와 인천시설공단에서는 추석명절을 맞아 인천가족공원을 찾는 방문객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 방문없이도 고인을 추모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온라인 성묘·차례상 차리기 서비스는 인천가족공원 홈페이지에서 고인을 검색한 후 고인의 사진 또는 봉인함 사진을 올리고 차례상 음식 차리기 또는 헌화대를 선택한 다음 추모의 글을 올리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서비스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긴급 구축돼 올해는 봉안당, 봉안담, 자연장지에 한해 실시되며 일반묘, 조성묘, 외국인묘에 안치된 고인은 온라인 성묘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9월7일부터 18일까지 인천가족공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접수를 해야 한다. 인천가족공원에서는 고인의 사진 또는 봉인함 사진이 없는 유가족들을 위해 신청자에 한해 봉인함 사진을 찍어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인천가족공원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밀접 접촉 최소화를 위해 9월12일부터 10월11일까지 추석명절 성묘주간을 운영한다. 또 추석명절 연휴기간에는 분향실(제례실)을 폐쇄하고, 셔틀버스도 운행하지 않지만 개인 차량 출입은 가능하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