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범 시의원, 국회 앞 1인 시위
해경청과 시너지 효과 이점 주장

해상 재난 상황에 대처하는 해양환경공단 본사를 인천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이용범(민·계양구3)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 앞에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 이전을 건의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해양환경공단은 국내 해양 생태계 전반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주로 해양오염 사고에 대처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서울 송파구에 본사를 두고 있으나 인천을 비롯해 부산, 제주, 경기 평택, 전남 목포 등 전국 해양도시 12곳에도 지사를 두고 있다.

이 의원은 해상에서 벌어지는 사고를 효율적으로 다루려면 해양환경공단의 인천 이전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해양경찰청과 함께 유기적 초동 대응이 가능하다는 이유다. 앞서 세종시에 있던 해양경찰청 본청도 지난 2018년 인천으로 환원됐다.

여기에 수도권 관문도시이자 해양도시인 인천에 해양 관련 공공기관 수가 적다는 것도 문제로 꼽힌다. 인천에 위치한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으로는 인천항만공사가 유일하다. 전국 해수부 공공기관 16곳 가운데 6곳은 해양도시인 부산에 있고, 해양환경공단을 비롯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해양조사협회 등 4곳의 소재지는 서울이다.

이 의장은 이날 국회 앞에서 피켓을 들고 해양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관심을 촉구한 데 이어, 다음달로 예정된 제265회 임시회에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 촉구 건의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해양환경공단의 인천 이전을 통해 해양경찰청과 유기적 관점에서 선제적 차원의 현장 대응이 가능해지고, 깨끗한 바다를 관리하는 동반자로서의 역량 강화도 기대할 수 있다”며 “해양환경공단이 인천에서 해양 관련 핵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만큼 본사는 반드시 이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