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앞두고 학내 목소리 봇물
교수, 대학본부에 TF 구성 제안
총추위 선관위 역할수행 의견도

 

인천대 총장 재선거를 앞두고 대학 구성원들이 직선제 형태의 총장 선출 제도 개편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인천대 총장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 역할도 선거관리위원회로서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9일 인천대 등에 따르면 오는 14일 이사회 개최를 앞두고 총장선거제도 개편을 요구하는 학내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최근 인천대 교수들은 대학 구성원의 투표로 총장 후보를 선출하는 직선제 방식 도입을 의논하기 위한 '총장 선거 제도TF(태스크포스)팀' 구성을 대학본부에 제안했다.

인천대 총학생회와 노동조합, 총동문회 등도 지난달 말 총장선출 및 인천대 발전을 위한 비상대책기구 설립을 요구하며, 최용규 이사장 및 이사진 전원 사퇴를 촉구했다.

이번 선거는 4년 전과 비교했을 때 대학 구성원의 반영 비율을 높여 사실상 직선제의 성격을 담았지만 이사회가 최종 총장 후보를 결정할 수 있는 구조라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여러 명의 총장 후보자 중 3명을 압축하는 과정에서 총추위 점수가 기존 60%에서 25%로 낮아지고, 학생과 교직원 등으로 구성된 정책평가단 점수가 40%에서 75%로 늘어났다.

직선제를 도입하기 위해 관련 법 등 개정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결선에 나갈 후보를 학생 등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결선투표제 도입도 직선제의 한 방안이라고 교수들은 설명했다. 특히 총추위가 완전한 선거 관리 기능을 가지도록 해 사전 선거 운동을 방지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현재 총추위가 선거인단과 대의원 역할을 겸하면서 총장 후보들은 자신들과 가까운 교수들이 총추위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격적인 선거가 이뤄지기 오래전부터 학내에서 사전 선거 운동이 이뤄져 오는 폐해가 발생했었다. 교수들은 이런 구조적인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이번 사태와 같은 문제가 또다시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철홍 인천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는 “이사회가 추천한 후보가 탈락한 만큼 최종 책임이 있는 이사회가 이 사태에 대해 해명을 해야 한다”며 “TF를 구성해서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는 학교 정관, 총추위 규정 등을 개선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