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정감시단 성명서 발표

경찰이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조광한 남양주시장 집무실 등을 압수 수색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조 시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남양주시의정감시단은 4일 성명서를 내고 “남양주시장(조광한)은 채용 비리를 책임지고 즉각 사퇴하라”며 “시 공무원은 시장의 위법·부당한 지시를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남양주도시공사 채용 비리는 공정, 공평, 정의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수도권 시장의 대표적 일탈이다. 권력을 이용한 측근 챙기기, 기회의 불공정 사례다”라며 “남양주 시민들은 분노한다”고 말했다.이어 “조 시장의 독단적이고 독선적인 시정 운영은 취임 초 조례 개정 이전에 측근을 정무비서로 영입해 논란을 일으켰다. 또 시 산하단체 간부들에게 사퇴를 종용하는 등 충분히 예견된 일”이라며 “시장과 비서실장, 감사관, 도시공사 간부가 경찰의 압수수색을 당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고 꼬집었다.

한편, 경기북부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3일 남양주도시공사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시장 집무실과 도시공사 시설본부장실 등을 압수수색 했다. 이 사건은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을 지낸 A씨가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그는 지난달 “조광한 시장이 자신의 측근인 남양주시 B감사관을 시켜 채용공고 이전에 내게 감사실장직을 제안했다”며 채용 비리 의혹을 주장했다. 이어 그 뒤 직위해제를 당했다고 언급(인천일보 8월4일자 1면)했다. 상황이 이러자 경기도는 A씨 폭로 뒤 특별 감사에 착수했다. 이어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 과정에 조광한 시장 등이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보고 경기북부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김은섭·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