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콘신서 17~20일 나흘간…마지막날 후보 수락연설 '대미'
공화당도 코로나19로 차질…잭슨빌 오프라인 전대는 일단 취소

 

▲ [UPI=연합뉴스]

 

미국 민주당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오는18일 당의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되고 20일 후보직 수락 연설할 예정이다.

민주당 전당대회위원회는 8월 17~20일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전당대회를 열어 바이든 전 부통령을 대선 후보로 공식 선출한다고 연합뉴스가 31일 ABC 방송 등 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

작년 4월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바이든 전 부통령은 지난 2월부터 당내 경선을 치르는 등 1년 4개월의 긴 당내 경선 레이스에서 승리하며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잇따른 실정과 설화로 구설수에 오른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맞수로서 공식 등극하는 것이다.

전당대회 첫날인 17일에는 전당대회 개회식을 시작으로 바이든 전 부통령의 공약집이라 할 수 있는 민주당 정강정책이 보고된다.

18일에는 바이든을 대선 후보로 지명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각 주(州)의 경선 결과를 반영한 주별 대의원 공개투표, 즉 '롤 콜(Roll Call·호명) 투표 방식이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바이든은 6월 5일 후보 확정에 필요한 대의원 과반인 1991명을 넘었고, 이날 현재 2627명의 대의원을 확보한 것으로 집계됐다.

각종 찬조 및 지지 연설도 이날 진행된다.

19일에는 바이든의 러닝메이트인 부통령 후보 지명과 수락 연설이 이뤄진다. 다음 주 여성 부통령 후보가 발표되는 가운데 카멀라 해리스 상원 의원을 비롯해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 태미 덕워스 상원의원, 수전 라이스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거론된다.

바이든은 마지막 날인 20일 오후 9시(한국시간 21일 오전 10시) 수락 연설을 하며 전당대회의 대미를 장식한다.

지금까지 전당대회는 미 전역의 대의원과 지지자가 한자리에 모여 대선 후보 선출을 지켜보는 축제의 장이었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탓에 화상으로 전환됐다.

한편 공화당은 다음 달 노스캐롤라이나 샬럿에서 대선 후보 지명을 포함한 전당대회를 진행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수락 연설 장소는 아직 확정적으로 발표되지 않은 상태다.

/조혁신기자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