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단체, 투명한 과정 공개 촉구

인천 부평구에 있는 미군기지 '캠프마켓'의 토양 정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부평구 주민들이 정화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전광판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부평구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부평 환경을 지키는 원주민 모임'은 캠프마켓 A 구역 토양 터파기와 정화 과정에서 다이옥신이 대기로 날릴 것을 우려하며 오염물질의 측정치를 알려주는 전광판 설치를 부평구에 건의했다고 29일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해 주한미군으로부터 1단계로 땅 21만㎡를 돌려받았다. 정부 반환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1단계 일부 부지인 A 구역에서 다이옥신류 등이 검출돼 토양 정화가 추진되고 있다.

주민들은 정화구역 인근에 중학교 2곳과 대규모 아파트 4개 단지가 밀집해 있어 유독물질이 공기 중으로 날리는지에 대해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오염물질 관리가 소홀할 경우 인명피해 등 대형 환경사고가 우려된다며 특별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민 조진섭(63)씨는 “전자기기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도 있기 때문에 현장 주변에서 누구나 쉽게 정화 작업을 확인할 수 있는 전광판을 설치해야 한다”며 “고위험성 발암물질 등 유해오염물질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서 수시로 필요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평구는 전광판 설치는 어렵지만 홈페이지에 미세먼지(PM10), 다이옥신 등의 측정치를 8월 말부터 공개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구 관계자는 “전광판 설치에 대해 현장 사무소에 문의했지만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실시간 정화 작업은 현장 폐쇄회로(CC)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